정부, 세부 추진안 수립 본격화…후보지 8곳 물망

[이투뉴스] 국가지능형전력망 기본계획에 따른 스마트그리드 거점도시 선정작업이 올 상반기에 착수돼 빠르면 3분기를 넘기지 않고 확정·발표될 전망이다.

10일 스마트그리드 관련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거점도시 구축계획에 따른 국가예산 확보를 위해 산업연구원이 수행중인 정책연구용역과 궤를 같이하는 세부 추진안을 상반기내 수립할 예정이다.

정부 측 핵심관계자는 "연내 계획을 확정해 내년 예산에 반영해야 하는 만큼 최대한 빨리 (선정을) 하려고
한다"면서 "지자체 의견을 수렴한 뒤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수순을 밟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사업규모는 거점별로 100억~500억원 규모가 될 예정이며, 소요예산의 절반은 국비로, 나머지는 지방비와 민자로 충당하는 구조가 될 전망이다.

거점도시는 광역경제권별로 인구 10만~100만 규모의 도시 5~7곳을 선정하는 안과 전력망, AMI(양방향전력통신), 스마트 운송, 신재생에너지 등으로 구분해 최적도시를 지정하는 안이 동시에 검토되고 있다.

현재로선 지자체 여건과 기술구현 시차를 고려해 연도별로 거점도시를 순차 구축하는 방안이 유력하다.

거점도시 유치를 희망하는 지자체는 다수지만 최종 후보지는 최대 5곳을 넘지않을 것이란 관측이 우세하다. 지자체 사업계획과 재원조달방안, 민간기업 참여의지에 따라 성사여부가 유동적이어서다.

일단 업계는 부산시, 대구시, 제주도, 창원시, 울산시, 나주시, 남양주시, 강릉시 등을 후보군으로 꼽고 있다.

정부의 강력한 추진의지와 달리 거점도시 선정이 일정기간 늦춰질 가능성도 높다.

업계 관계자는 "광역경제권별로 한 곳씩 배분하는 게 맞는지, 아니면 지역별 강점을 우선 고려하는 게 맞는지 쉽지 않은 결정"이라며 "정부가 제시할 가이드라인이 성패를 가르는 중요 변수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2011년 4월 정부는 지능형전력망법을 제정하고 이듬해 6월 제1차 지능형전력망 기본계획을 수립하면서 2014년부터 거점도시 본격 조성한다는 계획을 재확인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