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00억불 돌파 이어 올해 벌써 27억불 달성

노르웨이 현지에서 열린 계약식에서 대우조선해양 사업총괄장 류완수 부사장(오른쪽)과 욘 야콥센 스탯오일 최고구매담당자(cpo)가 계약문서에 서명하고 있다.
[이투뉴스] 대우조선해양이 원유 생산용 고정식 플랫폼 1기를 수주하며 해양부문 수주 기록을 이어가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사장 고재호)은 20일 노르웨이 국영석유회사인 스탯오일社로부터 원유생산을 위한 고정식 플랫폼 상부구조물 1기를 수주했다고 밝혔다. 수주액은 11억달러(한화 약 1조2000억원) 규모로 거제 옥포조선소에서 제작돼 2016년 말까지 현지에 설치 완료된다.

이번에 수주한 고정식 플랫폼은 원유 및 가스 생산을 위한 상부구조물로 약 1만7000톤 규모에 일일 6만3000배럴의 원유와 9만㎥의 천연가스를 생산할 수 있다. 앞으로 완공 이후 노르웨이 대륙붕에 위치한 다그니 유전지역에 설치되어 운영될 계획이다.

특히 본 플랫폼은 노르웨이 북해 해역의 거친 기후와 혹한의 날씨 속에서 운영될 예정인 만큼 까다로운 북해지역 건조규정에 따라 작업해야 한다는 점에서 대우조선해양은 아커 솔루션, 아커 MMO 등의 현지 전문업체들과 협력하기로 했다.

한편 작년 조선업계 세계 최초로 해양부문에서 수주액 100억달러 돌파라는 위업을 달성했던 대우조선해양은 올해도 현재까지 해양부문에서만 모두 27억달러를 수주하며 세계 최고의 조선해양 EPCIC(설계·구매·제작·설치·시운전) 전문기업으로의 대변신을 성공적으로 이뤄나가고 있다.

앞으로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40년간 쌓아온 제조업체로서의 명성과 역량에 강력한 엔지니어링, 조달 능력 등을 가미해 확고한 시장지배 능력을 갖춘 글로벌 기업으로 탈바꿈한다는 계획이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고부가가치 해양구조물의 설계부터 시운전까지 모든 건조 과정을 성공적으로 수행해내기 위해선 종합적인 프로젝트 관리 역량이 필수”라고 설명하며 “30기 이상의 고정식 플랫폼을 성공적으로 건조·인도한 역량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지속적인 해양 플랫폼 수주를 이뤄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