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투뉴스] “LPG사업 환경이 급변하고 있는 상황에서 충전업계의 새로운 변화가 필요하고, 또한 정부·유관기관은 물론 LPG수입사·정유사 등과의 긴밀한 업무공조가 절실하다고 판단, 회장에서 한발 물러나 명예회장으로 남고 실제 협회 회무는 상근부회장을 중심으로 운영할 것입니다”

지난해 8월부터 SK가스, E1 등 LPG수입사와 갈등을 빚으며 마음고생이 심했던 유수륜 한국LPG산업협회장이 얼마 전 열린 정기총회에서 한 모두발언이다. 파국을 피하기 위한 용단도 주목을 받았지만, 무엇보다 관련기관 및 업계 간 긴밀한 공조를 강조한 구절이 눈길을 끌었다.

한마디로 ‘소통’을 강조한 대목으로 받아들여진다. 역으로 말하면 LPG수입사와의 소통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오해를 빚은 게 아니었냐는 해석이 가능하다.

이번 사태의 발단이 당시 고윤화 대한LPG협회장과 만난 자리에서 오고 간 “CNG충전소 겸업과 CNG엔진 개조를 검토하고 있다”는 얘기가 전해지면서 불거졌다는 점에서 더욱 그렇다. 물론 이 얘기만으로 수입사들이 발끈한 것은 아니겠지만 갈등의 도화선이 된 것은 분명하기 때문이다.

수입사의 지적처럼 LPG충전업계 수장으로서 할 말이 아니라고 판단할 수도 있으나, 생각하기에 따라 사업자로서 얼마든지 얘기를 꺼내볼 사안이기도 하다. 그동안 서로가 이런 저런 얘기를 나누는 자리가 많았다면 이렇게까지 일이 커졌을까하는 아쉬움이 남는 이유다.

비단 이번 LPG수입사와 충전업계 간 갈등뿐만 아니라 올해 LPG업계는 업종 간 부딪칠 일이 산재해 있다. ‘곳간에서 인심 난다’는 말처럼 그만큼 시장이 어려워져가고 있다는 방증이기도 하다.

전국 LPG판매사업자들의 단체인 한국LPG판매협회중앙회는 올해 주요 사업과제로 26년 이상된 LPG용기 사용연한제를 폐지하고, LPG용기관리주체를 일원화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또한 LPG판매업이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선정된 만큼 헌법재판소가 충전소 소비자 직판이 가능하다고 유권해석을 내린 사안에 대해 재의결을 추진키로 했다.

각 사안마다 충전업계와의 갈등을 야기시키는 이슈가 아닐 수 없다. 이대로라면 올해부터 처음으로 정부 예산을 통해 진행되는 LPG소형저장탱크 보급사업도 자칫 밥그릇 싸움으로 비쳐질 공산이 적지 않다.

여기에 충전업계 내부에서는 직영과 자영사업자 간 갈등, 판매업계 내부에서는 용기사업자와 벌크판매사업자와의 갈등 등 업역을 둘러싼 갈등의 소지가 비일비재하다.

그러면서도 다른 한편으론 편향적인 정책으로 인해 경제성이 없는 지역까지 도시가스가 보급되는 것에 대해서는 공동전선을 구축해야하는 과제도 안고 있다.

결과적으로 ‘LPG산업’이라는 한 배를 탄 공동체라는 인식을 갖지 않는 한 LPG시장의 지속성장은 기대할 수 없는 셈이다. 매년 위축되는 LPG시장에서 업종 간 ‘소통’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결국 ‘공멸(共滅)’로 이어진다는 당연한 귀결을 잊고 있는 건 아닐까.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