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주유소 1000개까지 확대…품질·사후관리 더욱 노력"

 문신학 지식경제부 석유산업과장

▲문신학 지식경제부 석유산업과장
[이투뉴스] "알뜰주유소가 국내 석유시장에서 주요 사업자로서 독립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1000개 수준까지는 확대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입니다. 품질 및 사후관리에 더욱 신경쓰는 것은 당연하고요"

문신학 지식경제부 석유산업과장<사진>은 "알뜰주유소를 통해 지난해 기존 석유제품 유통시장에 의미있는 변화가 있었다"며 향후 계획을 질문에 묻는 질문에 이 같이 강조했다.

문 과장은 알뜰주유소가 등장하면서 석유제품 시장에서 정유사간 경쟁이 치열해지는 등 큰 변화를 몰고 왔다고 평가했다.

실제 지난 10년간 0.8% 내외의 변동에 그쳤던 정유 4사간 시장점유율이 지난해 2.3%까지 변화하는 등 시장구조가 좀 더 경쟁적으로 변했다는 것을 예로 들었다.

알뜰주유소의 외형적인 성장도 두드러졌다는 게 문 과장의 설명이다. 개수는 지난 2월말 기준 886개로 1년여 만에 전체 주유소 시장에서 7%를 차지할 정도로 늘었으며, 처리 물량은 8%에 이른다. 국내 석유제품 시장에서 가격 경쟁도 이전보다 치열해져 알뜰주유소가 입지한 지역의 기름값이 전국 평균에 비해 저렴한 현상도 나타났다.

문 과장은 "지난 1년간 알뜰주유소는 전국평균에 비해 휘발유는 약 42원, 경유는 약 50원 저렴하게 판매가 이뤄졌다"며 "일부 주유소가 알뜰주유소보다 싸게 파는 경우가 있긴 하지만 평균적으로 알뜰주유소가 분명 저렴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우리나라 정유사와 주유소의 유통마진은 약 7% 수준이다. 휘발유값 리터당 2000원 기준으로 140원이라고 봤을 때 알뜰주유소의 40∼50원의 할인폭은 상당히 큰 수준이라는 것.

"올해는 알뜰주유소가 가격 안정이라는 공익성과 개별 주유소의 수익성이라는 목표를 균형있게 달성할 수 있도록 사후관리와 사업의 내실화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문 과장은 특히 알뜰주유소 규모가 확대됨에 따라 사후관리의 필요성도 늘어나고 있다며 가짜석유 유통 근절은 물론 가격인하의 효과가 소비자에게 돌아갈 수 있도록 품질관리 강화 및 사후관리 인력 확충 등을 적극 추진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최근엔 알뜰주유소 유류 공급 업체를 새롭게 선정하고 있다고 밝힌 그는 지난 2월 입찰을 실시해 국내 4개 정유사가 모두 응찰했으며 이중 가장 좋은 조건을 제시한 에쓰오일과 현재 협상을 진행 중으로 조만간 계약을 체결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중국이나 인도, 러시아 같은 국가에서도 정부 또는 국영 석유회사가 유류가격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알뜰주유소 등과 같은 석유유통구조 개선 대책의 추진은 반드시 필요한 정책입니다"

일각에서 정부가 경쟁시장에 과도하게 개입하고 있다는 주장을 펴는 것에 대한 입장을 이렇게 밝힌 문 과장은 국민생활에 절대적인 석유가격의 안정을 위해서는 정부의 역할이 필수적이라고 역설했다.

조만규 기자 chomk@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