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14일 인천 송도서 ‘제1차 생물다양성 정책대화’

[이투뉴스] 환경부는 한중일 3국의 생물다양성 보전정책 교류 활성화와 ‘한중일 환경장관회의’ 합의문 이행의 일환으로 13일과 14일 인천 송도파크호텔에서 ‘제1차 한중일 생물다양성 정책대화’를 개최한다.

한중일 생물다양성 정책대화는 지난해 중국에서 열린 ‘제14차 한중일 환경장관회의’에서 우리나라가 제안해 추진되었으며, 제1차 행사 개최지로 우리나라가 결정된 바 있다.

한중일 환경장관회의는 환경오염과 생태계 파괴 등 환경문제에 대처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한중일 3국의 환경장관이 모여 동북아 환경문제를 논의하는 회의로서 1999년부터 매년 개최되고 있다.

이번 정책대화에서 한중일 3국은 생물다양성 보전 관련 제도와 법률 등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멸종위기종 복원과 기후변화 대응 생물다양성 공동 모니터링 등의 연구현황을 공유할 예정이다.

특히 생물다양성 보전과 관련한 한중일의 첫 번째 정부 간 공식 회의로 진행되는 이번 회의는 3국이 생물다양성협약 등 관련 국제협약에 공동으로 대응하며 협력해나가는 첫걸음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환경부 관계자는 “앞으로 한중일 3국이 교대로 매년 ‘한중일 생물다양성 정책대화’를 개최해 동북아 생물다양성 보전 정책교류를 활성화하고, 생물다양성협약 등에도 대응할 수 있도록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