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FCH-JU 공모사업에 '투산ix' 수소연료전지차 공급

▲ 현대자동차의 수소연료전지차 모델인 '투산ix'

[이투뉴스] 국산 수소연료전지차가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 시범운행 사업자로 재선정 됐다.

현대자동차는 EU 수소연료전지 정부과제 운영기관인 FCH-JU가 공모한 2차 시범운행 사업에 자사 투산ix(수출명 ix35) 수소연료전지차가 단독 재선정 됐다고 17일 밝혔다.

이에 따라 투싼ix는 세계 최초의 양산형 모델로 벨기에 브뤼셀 EU 집행위원회 및 의회, 이사회 등 관련 정책입안자들과 의원들에게 최소 6개월간 시범운행용으로 제공된다.

또 EU 의회 신기술 전시회 등 주요 행사에서 전시 및 시범주행에 사용될 예정이다.

FCH-JU는 수소연료전지산업 육성에 적극적인 유럽에서 수소연료전지차 및 충전 인프라 보급을 총괄하는 최고 정책 기관으로, 현대차는 이번 사업자 재선정을 통해 향후 유럽시장 판로 확대의 새 전기를 마련한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앞서 현대차는 2011년 10월부터 14개월간 진행된 1차 시범운행 사업에 첫 사업자로 단독 선정돼 EU의회 정기 총회 등 EU내 22회의 주요 행사에 투싼ix 수소연료전지차를 선보였다.

또 EU 의회 의원 및 집행위원 등 약 100여 명의 주요 인사를 대상으로 시승 기회를 제공하는 등 우수한 친환경 자동차 기술력을 유럽에 널리 알린 바 있다.

투싼ix 수소연료전지차는 현대차의 독자 기술로 세계 최초 양산한 수소차로 1회 수소 충전으로 최대 594km까지 주행이 가능하며, 가솔린 기준 리터당 27.8km의 고연비를 실현했다.

아울러 영하 20도 이하의 탁월한 저온 시동성 확보 등 세계 최고 수준의 효율성을 갖췄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