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검찰 수사 착수..인명피해는 없어

리히터 규모 3.4의 지진이 지난 8일 스위스 바젤에서 발생한 것과 관련 스위스 바젤시티 칸톤(州) 검찰이 그 책임 소재를 규명하기 위해 수사에 착수했다.

 

칸톤 검찰은 이번 지진은 2009년 준공을 목표로 올해초 개시된 '바젤 지열(地熱) 발전소 건설' 공사와 연관이 있다고 보고 공사 주관업체인 르네 킨더하우제 사무실을 수색, 컴퓨터 데이터를 압수했다고 스위스 언론이 10일 전했다.

 

스위스 지진연구소가 3.4 크기의 진동을 처음으로 감지한 시간은 8일 오후 6시 직전이었다. 현지 경찰 및 소방서에 주민들의 전화가 쇄도했다. 몇몇 건물들은 금이 가거나 타일이 떨어지기도 했으나 인명 피해는 없었다.

 

아직 이번 지진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지열발전소 건설이 그 주범일 것이라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이 계획에 따르면, 먼저 시추공을 뚫은 뒤 그 속으로 주입된 물이 땅속 깊숙이 자리잡은 뜨거운 화강암반의 틈새를 통해 흐르면서 데워지면, 수증기 형태의 그 물을 다시 지표면으로 빼내 전력 생산에 이용하겠다는 것이다. 지하 5㎞까지 주입된 물의 온도는 약 200℃에 이르게 된다는 것이 주관업체의 설명이다.

 

이를 위해 업체측은 이달초 지표면으로부터 5㎞ 지점까지 고압펌프를 이용해 물을 주입하기 시작했으며, 이에 대해 스위스 지진연구소측은 소규모 지진이 발생할 수 있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처음 물을 주입했던 때로부터 지난 8일 진도 3.4의 지진이 발생했을 때까지 약 1주일 동안 스위스 지진연구소에는 진도 2∼3 크기의 진동 5회를 포함해 모두 35회의 진동이 감지됐으며, 9일에도 진동이 감지돼 총 100회를 기록했다.

 

그 결과, 8일 오후부터 물 주입 작업이 중단된 상태이며, 현재 그와 관련된 데이터를 분석 중이다. 주관업체와 칸톤 검찰은 이에 관해 전문가들이 어떤 결론을 내릴 지를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언론은 덧붙였다. 수사를 통해 주관업체측의 과실이 인정될 경우 칸톤 검찰은 관련자들을 기소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바젤에 건설 중인 지열발전소는 상업용으로는 최초이며, 계획대로 될 경우 2700가구에 열을 공급하고, 1만 가구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게 된다. 총 건설비는 8000만스위스프랑(6630만달러)에 이르고 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