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업무보고서 강조

[이투뉴스]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산하 공공기관장 인사와 관련, "공공기관장이니 당연히 대통령의 통치철학과 코드가 맞아야 겠지만 저는 전문성 부분과 혁신성을 좀 더 보고 있다"고 말했다.

윤 장관은 8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위 업무보고에서 "부처 산하 41개 공공기관장 인사 시 어떤 원칙에서 하려고 하느냐"는 정우택 새누리당 의원의 질의에 "나름대로 (후보군을) 들여다보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윤 장관은 최근 일부 기관에서 불거진 비리문제를 의식한 듯 강한 공공기관 쇄신의지를 피력했다.

윤 장관은 "공공기관 내부의 문제에 대해선 심각하게 우려하고 있다"면서 "저도 많은 얘길 듣고 있지만 납득할 수 없는 그런 일이 벌어지고 있다. 장관으로서 관심을 갖고 (인사를)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혁신을 몇가지 기준으로 잘라 말하긴 힘들겠지만 후보자가 과거에 했던 업적을 봐서 어떻게 하면 조직을 장악하면서 내부를 혁신 할지 볼 것"이라고 말했다.

또 41개 기관장 모두가 교체 대상인지를 묻는 질문에는 "임기가 도래하지 않았더라도 일부 교체할 필요가 있다면…. 다 한다기보다는"이라며 잔여임기를 따지지 않고 전수 검증에 나설 것임을 시사했다.

산하기관의 비리를 질타하는 지적에 대해선 "특단의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윤 장관은 전정희 민주통합당 의원이 한국전력기술, 중부발전, 한국수력원자력 등에서 불거진 최근 사건을 열거하며 '산하 기관들의 공직기강이 실종됐다'고 따져묻자 "지금까지의 대책으로는 안된다고 인식하고 있다"며 이같이 답변했다.

윤 장관은 "이런 불미스런 사건들이 발생한 것에 대해 큰 고민을 하고 있다"며 "좀 더 실질적이고 적용가능한, 그러면서 공직쇄신을 유도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고 있고 내부 아이디어를 수렴하고 있다"고 말했다.

새 정부 출범 때마다 반복되는 '낙하산', '보은인사'를 이번에야 말로 근절토록 하자는 강창일 산업통상자원위 위원장의 제안에는 크게 공감을 표하며 의지를 불태웠다.

윤 장관은 강 위원장이 "제발 보은인사, 낙하산 인사 하지마라. 선거운동 도와줬다고 전혀 전문성 없는 사람들이 가면 되겠나. 정치권 논리갖고 하지말고 소신껏 하라"고 주문하자 크게 고개를 끄덕였다.

앞서 같은 맥락으로 질의한 정우택 의원의 지적에 대해서도 "내부 관료주의, 국민을 보지 않고 기관장, 장관, 정치권을 보는 것을 지양해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