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적 에너지이용·부실업체 퇴로·열요금 인상 제동에 장점
한난이냐 민간이냐 주도권 이견…사업자간 합의 여부가 관건

▲ 미래 집단에너지사업을 좌우할 수도권 열배관 고속도로 구축을 놓고 업계가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사진은 열배관망 건설 장면)


[이투뉴스] 집단에너지사업 민간참여를 본격 허용한 이후 아일랜드(섬)구조의 중소규모 업체가 급격하게 증가하면서 수도권 지역난방업계에 열배관 네트워크 구축이 최대 화두로 등장했다. 외부 환경변화로 인해 원가보다 낮은 열과 전기요금으로는 더 이상 살아남을 수 없다는 위기감이 사업추진 원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열배관망 구축은 민간사업자가 앞장서 움직였다. 독자적인 배관망을 이미 구축한 한국지역난방공사(이하 한난)와 경쟁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사업권역에 국한된 배관망에서 탈피, 저가열원을 확보해야 한다는 이유에서였다. 처음에는 인근 소각열이나 공장폐열 등을 찾다가 이후 사업자 간 열거래와 발전소 폐열을 활용하기 위한 장거리배관 연결까지 확대됐다.

여기에 최근 산업통상자원부와 한난이 수도권 광역 열배관망 구축계획을 내놓으면서 급물살을 타고 있다. 사업자간 국부적인 배관 연결이 아닌 수도권 전체를 하나의 고속도로 형태의 열배관망을 구축, 수도권 집단에너지업계 전체가 열을 공유하자는 것이다.

아직 구상단계이긴 하지만 현실화될 경우 수도권 전체의 미활용열을 사업자 모두가 공동으로 활용한다는 측면에서 국가적으로 에너지이용효율을 크게 높일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여기에 부실 집단에너지업체 퇴출 내지 지원효과와 함께 향후 사업자별 더욱 벌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열요금 진정효과까지 부각되고 있다.

하지만 수도권 열배관 고속도로는 남아있는 숙제도 첩첩산중이라는 평가도 함께 나오고 있다. 필요성에는 공감대가 많이 형성돼 있으나 사업주도를 누가 하느냐 등을 놓고 엇박자가 일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무엇보다도 업계 내부의 의견통합이 선행돼야만 사업추진이 순조로울 것이란 분석이다.

◆민간사업자 다양한 열연계 시도
열배관 네트워크의 필요성은 2000년대 중반 민간사업자가 우후죽순처럼 쏟아지면서 처음 제기됐다. 파주, 김포, 청라, 양주 등 2기 신도시와 함께 지역별로 소규모 택지개발사업이 본격 진행되면서 탄생한 민간사업자들은 연계 열을 확보하기 위해 애를 썼다. 사업권 심사과정에서 열연계 사업자에게 가산점을 부여하던 정책도 한 몫을 했다.

초기엔 사업권역 인근의 소각열과 산업체 공정폐열 등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이 주를 이뤘다. 아울러 인근 사업자간 여유 열을 활용하는 방안도 적극 모색하기 시작했다. 휴세스가 2008년 한난 수원지사와 향남지구를 연결하는 23㎞의 열배관을 건설, 지역난방공사에서 열을 받기 시작한 것이 도화선이 됐다. 여기에 안산도시개발이 산업단지 열병합사업자인 STX에너지와, 미래엔인천에너지도 인천종합에너지와 배관을 연결, 상호 열거래에 나섰다.

하지만 이같은 열거래 자원이 고갈되자, 점차 좀 더 멀더라도 충분한 열을 공급받을 수 있는 발전폐열로 눈을 돌리게 된다. 가장 먼저 청라에너지는 독자적인 열생산시설 없이 서인천화력(서부발전)에서 열을 공급받아 사업에 뛰어 들었다. 또 GS파워 역시 올해부터 인천복합(중부발전) 3호기에서 연간 100만Gcal 열을 받아 부천지역에 공급하고 있다. 여기에 내년까지  준공예정인 서남권의 안산복합(S파워)과 북부권 양주복합(대륜발전)이 등장하면서 열배관망이 업체간 연결보다 큰 광역단위 연계로 논의되기 시작했다.

업계가 그리고 있는 수도권 열배관 네트워크를 보면 우선 서남권의 경우 안산복합화력발전소(834MW)가 중심이 될 것으로 보인다. 삼천리는 이 열을 계열사인 안산도시개발을 거쳐 밑으로 송산그린시티와 남양뉴타운까지 연계하는 방안을 구상하고 있다.

위쪽으로는 시흥 군자지구와 장현·목감지구를 거쳐 GS에너지와 삼천리가 공동으로 사업권을 따낸 광명 시흥지구 열병합발전소(822MW)로 올라간다. 다시 이를 기점으로 GS파워의 안양 및 부천지역을 모두 연결한다는 복안이다.

인천쪽으로도 장현·목감지구에서 미래엔인천에너지-인천종합에너지-포스코에너지를 거쳐 청라에너지까지 배관을 연결시킨다는 아이디어를 내고 이를 점차 구체화시켜 나가고 있다. 나아가 GS파워의 부천사업처와 SH공사 집단에너지사업단의 마곡지구를 연결할 경우 서울부터 시작해 서남권 집단에너지사업자 전체가 서로 연결된다.

북부권에서는 대륜발전이 양주 옥정지구에 건설하고 있는 열병합발전소(550MW)가 열공급 메카 역할을 할 전망이다. 대륜은 발전소가 올 12월 완공되면 여기서 나오는 열을 양주신도시는 물론 고읍지구(경기CES)와 민락지구를 거쳐 별내신도시까지 이르는 배관망을 구축하겠다는 구상이다. 또 SH공사 집단에너지사업단의 노원지구까지 연결하는 방안도 이미 MOU를 체결했다.

▲ 현재 거론되고 있는 수도권 광역 열배관망을 기존 한난 배관망과 재구성한 모습.

◆엄청난 폭발력 가진 한난까지 가세
열배관 네트워크 구축과 관련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한난도 본격 가세했다. 한난은 자체적으로 구축한 동탄2-화성-분당-판교-강남-중앙-일산-파주에 이르는 배관망을 운영하고 있다. 여기에 발전규모 400∼600MW급 발전소 4곳(수열 포함)과 100MW급 3곳을 비롯해 향후 800MW급 2곳(동탄2 및 서울화력)에서 추가로 열을 공급받을 수 있어 여유 열이 충분한 상황이다.

한난은 이같은 자체 열배관망과 함께 일산-김포-인천-안산-오산-평택에 이르는 관경 900mm 열배관을 건설, 환상망을 구축한다는 방안을 구상중이다. 아울러 장기적으로 양주의 대륜발전소에서부터 아래로 경기CES-민락지구-SH공사 노원·신내지구-하남 미사지구-강일지구-서울 강남권까지 연결하는 내용도 포함시켰다.

이 경우 수도권에 소재한 LNG복합 내지 열병합발전소의 폐열과 소각열, 공정폐열 등 미활용에너지를 모두 끌어 모아 사업자가 이 열을 공유할 수 있다. 특히 이같은 미활용열을 모두 합할 경우 현재 수도권에서 사용하는 열보다 2배나 돼, 중소사업자의 소형 CHP(열병합발전)는 물론 HOB(열전용보일러)를 전혀 돌리지 않아도 될 것이라는 예측도 내놨다.

이같은 한난의 계획은 산업부의 전폭적인 지원 아래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산업부와 한난은 조만간 연구용역을 통해 미활용에너지원에 대한 세부조사를 비롯해 열연계에 대한 경제성, 열배관 노선 등 사업전반에 걸친 타당성 조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또 용역 결과 사업성이 충분하다고 나오면 제4차 집단에너지계획에 이를 포함, 내년부터 본격적인 배관망 건설에 나선다는 방향을 제시했다.

◆왜 광역 열배관 고속도로인가
수도권 열배관 고속도로가 크게 주목받고 있는 데에는 국가 전체적으로 에너지이용효율이 개선되고, 에너지절약 효과도 크다는 역할론이 따라붙는다. 하지만 실질적으론 갈수록 어려워지는 집단에너지사업의 경영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측면이 더 크다고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저가열원 확보와 최적 공급시스템을 구축하는 것만이 중소규모 집단에너지사업자가 생존할 수 있다는 인식이 저변에 깔려 있다.

실제 현재 소규모 사업자(100MW 이하)의 경우 열제약 발전을 할 경우 열생산 원가는 Gcal당 7만∼8만원, HOB는 9만원이 훨씬 넘는다. 이처럼 비용이 많이 소요되는 것은 발전규모가 작아 효율이 낮은 이유도 있지만 사실상 가스요금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가스공사 직공급을 받는 곳과 가스비가 10% 가까이 차이가 나기 때문이다.

향후 배관이용료와 열판매 가격 등의 변수는 있지만 미활용열을 배관으로 연결, 이를 공유할 경우 6만원 이하에서 수열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급전지시가 나올 때만 자체 CHP를 돌리고, 평소에는 외부에서 수열받아 소비자에게 공급하는 것이 더 이익인 셈이다.

이와 관련 인천지역 집단에너지 관계자는 “연료비가 차지하는 원가비중이 높아 가스비가 1% 차이가 나면 영업이익이 5% 이상 흔들린다. 가스공사 직공급을 받는 대형발전소와는 모든 면에서 도저히 경쟁할 수 없는 상황이다”면서 열연계 배관 필요성을 역설했다.

지난해부터 집단에너지 개별요금제 채택이 늘어나면서 발생하는 사업자간 열요금 격차를 줄이기 위한 방안으로서도 열배관 네트워크는 매력적이라는 평가다. 아직은 경기CES 및 대전권 등을 제외하면 격차가 크지 않지만 원가를 죄다 반영하면 지역난방공사와의 열요금 격차는 앞으로 더 벌어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열연계를 통해 사업자별 열요금 격차를 줄여 부실업체 줄도산을 막음과 동시에 소비자 반발도 무마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발전사업자들이 열판매에 관심이 증가한 것도 열배관 고속도로 구성에 큰 영향을 줬다는 지적도 나온다. 특히 최근 전력시장이 좋아지면서 발전소 대형화 붐이 일고 있는 것이 결정적인 영향을 끼쳤다는 해석이다. 즉 당분간 시장이 좋겠지만, 추후 원자력과 석탄화력 증설로 SMP(계통한계가격)가 낮아질 경우 열판매를 통해 이를 보완하겠다는 전략이 깔려 있다. 이 경우 동절기 등 열이 꼭 필요한 시기엔 발전소 가동률을 올려주는 효과도 덤으로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 발전업계 관계자는 “근래 전력부족 사태가 발생하면서 발전소 용량을 너무들 키웠다. 한난도 마찬가지며 개체시기가 도래한 발전소도 많다. 또 생존게임이 벌어지면 앞으로 더 키우려고 할 것이다. 결국 2015년 이후 LNG발전시장이 어려운 상황으로 돌아설 경우를 대비하기 위해서라도 열판매 시장은 매력적”이라는 분석을 내놓았다. 

▲ 별내에너지와 sh공사 집단에너지사업단이 열연계 mou를 체결한 후 양측 관계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했다.

◆열배관망 구축 걸림돌과 향후 전망은
많은 기업들이 찬성하는 것은 물론 필요성에도 대부분 공감하고 있지만, 수도권 열배관 고속도로는 넘어야 할 산도 적잖다는 목소리가 크다. 가장 큰 걸림돌은 역시 사업자간 사업추진에 대한 합의가 가능하느냐 여부다. 더 세부적으로 들어가면 주도권을 둘러싼 치열한 명분다툼이 예상된다.

실질적으로 민간 사업자의 열배관 네트워크 구축계획이나, 한난의 고속도로나 일부 지선을 제외하고는 취지 및 방향성에 큰 차이가 없다. 누가 배관망 건설의 주체로 나서고, 배관망을 관리하느냐의 문제다. 한난이 나서든 민간사업자가 공동 추진하든 각각의 장점은 충분하기 때문이다.

일단 산업부는 한난에 힘을 실어주는 분위기다. 민간 자율에 맡길 경우 비용조달은 물론 많은 사업자 간 의사결정과정 등에 시간이 많이 소요돼 빠른 성과를 내기에는 역부족이라는 판단에서다. 아울러 통합열관리(TCC) 및 향후 열배분 측면에서도 한난의 덩치와 노하우가 중요하다고 설명한다.

이와 관련 산업부 관계자는 “모두 2∼3조가 들어가는 대형사업을 민간에게 맡기면 언제 될지 기약할 수가 없다”면서 “한난은 광역 배관망을 건설·운영함에 있어 이익을 제로화, 공공재 성격으로 유지관리만 맡기고 장기적으로는 전력거래소처럼  분리하면 된다”면서 한난 이익을 위한 사업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했다.

민간 사업자의 경우 두 가지 의견으로 갈리고 있다. 소규모 업체의 경우 일부 단점만 보완하면 추진력이 좋은 한난이 나서주는게 필요하다는 입장인 반면 대규모 사업자들은 부정적인 시선을 거두지 않고 있다. 이미 자체적으로 추진 중인 사업을 왜 한난이 나서 판을 흔들려고 하느냐는 불만에서다. 또 여기엔 한난이 주도할 경우 생산시설을 모두 내주고 단순 소매사업자로 전락할 수 있다는 위기감과 함께 과거의 독점체제로 다시 돌아갈 수 있다는 우려도 깔려 있는 것으로 보인다.

반대의견을 내놓은 업계 관계자는 “구상은 좋으나 실제 뜯어서 오밀조밀하게 보면 실제 이미 진행되고 있는 구간이 많아 실질적으로 해야 할 곳은 그렇게 많지 않다”면서 “국도와 지방도를 먼저 만들고 교통흐름을 본 후 고속도로를 놔야지, 고속도로 먼저 덜렁 까는 것은 실효성이 떨어진다”고 반박했다.

이밖에도 ▶배관 등 기존 시설물 활용방안 또는 보상방안 ▶열거래 안정성 확보 ▶ 열가격 상승 가능성 ▶일종의 영업비밀인 사업자들의 자료 오픈 문제 등도 사전에 대비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진단이다. 여기에 아직은 상황을 지켜보고 있지만, 언제든 반대세력으로 돌변할 가능성이 높은 도시가스업계를 어떻게 설득할 것인지에 대한 비책도 요구된다.

열요금에 대한 제도개선도 필수적이라는 지적이다. 배관망 연결을 위한 막대한 투자비를 회수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는 얘기다. 고정비는 묶어두고 연료비 변동제만 가동되는 상황에서는 저가열원 확보가 오히려 열요금 인하요인으로 작용하는 이상한 요금구조 때문이다.

따라서 지역난방 배관망 연결을 위한 투자비의 경우 고정비 반영을 통해 이를 회수할 수 있는 길을 열어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동시에 사업자 간 열거래 역시 소비자와 사업자 모두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연료비 연동제 등도 바꿔야 한다는 분석이다.

인터뷰 / 서울과학기술대 김래현 에너지바이오대학 학장  

“효율적 에너지사용 위해선 열배관망 필수”

규모의 경제 안되는 소규모 사업자 퇴출 미뤄선 안돼
스마트 열배관망이 가격안정·적자업체 퇴로마련 기회

 

▲ 김래현 서울과학기술대학 에너지바이오대학 학장.
“전기는 전국 단일망으로 구축됐어요. 하지만 열 분야는 사업자 단위로 만들어져 발전폐열과 소각열 등을 함께 활용하지 못하고 있죠. 여기에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신재생에너지 역시 열을 생산합니다. 결국 미활용에너지를 활용하기 위해선 공공적 성격의 스마트(광역) 열배관망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김래현 서울과학기술대 에너지바이오대학장은 집단에너지포럼 좌장을 맡고 있는 것은 물론 ‘광역에너지이용 네트워크 구축’ 정책연구를 주도하는 등 국내 집단에너지 전문가로 이름이 높다. 그는 앞으로 미활용에너지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는 이를 수송할 수 있는 고속도로와 최적화하는 통합관리시스템이 반드시 뒤따라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근 열배관 고속도로 추진계획에 대해선 국가 전체적인 에너지 효율화 및 절약 측면에서는 한난 주도가 맞는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현실적으로 투자비 조달은 물론 신속한 사업추진이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사업적 측면을 봤을 때 기존 투자시설의 보상문제와 사업자 이권 등의 문제가 있는 만큼 지역난방공사의 독점에 따른 폐해를 막을 수 있는 방안도 함께 찾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김 교수는 “무엇보다도 연구용역을 통해 열수요부터 미활용열의 구체적 활용가능성 등 투자대비 경제성과 효용성이 충분한 지 꼼꼼하게 확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한난 주도의 열배관 건설이 유리한지, 민간주도가 타당한지 체크해야 하는 등 충분한 사전연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도시가스사의 반발 등 이해당사자 간 합의 역시 중요한 선행과제로 꼽았다.

“열배관망 한난 주도가 효율적인 것은 사실, 독점 방지책 마련과 이해당사자간 합의 중요”

“가장 기본적으로 1차 열원인 전기와 가스가 산업우선 정책과 정치적인 요인으로 인해 원가반영이 안되고 있어요. 이같은 잘못된 에너지가격체계가 국가 에너지 전체의 비효율과 왜곡을 초래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에너지가격 현실화가 가장 시급합니다”

김 교수는 전기가 가장 질 좋은 에너지인 것은 맞으며, 장기적으로 모든 에너지의 전기화가 이뤄질 것이라고 예측했다. 하지만 전기난방 등 전기로의 쏠림 현상이 너무 이르다는 말도 덧붙였다. 전기를 만드는데 이미 50% 가량의 에너지가 없어지는데다, 송배전 손실과 함께 다시 열로 전환하는 손실 등 무려 70∼80%의 에너지를 버리고 있기 때문이란다.

“CES 및 소규모 집단에너지사업자가 어려운 것은 가스요금 상승 등 외부요인도 있지만 규모의 경제에 도달하지 못하는 것을 허가해 준 정부 책임도 있다고 봐요. 소형 CHP와 대형발전소는 원가 자체가 다른데 서로 경쟁하라고 하는 것은 말이 안되죠. 열배관 네트워크가 부실업체의 퇴로를 열어주는 한 가지 방안도 될 수 있을 것 입니다”

그는 식물기업에 가까운 CES사 등 부실 집단에너지기업의 퇴출을 미뤄선 안된다고 역설했다. 포기할 때 빠르게 포기해야지 이를 가지고 있어서는 국가와 소비자 모두 손해라는 것이다. 소비자 역시 나중에 데모만 하면 해결될 것이라는 잘못된 인식에서 탈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집단에너지사업자 선정 과정에서 경제성 평가를 강화하는 등 반드시 사업성을 사전에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수도권 외곽에 대형 LNG발전소가 늘면서 이제 곧 열이 남아돌고 일부는 버리는 상황이 올 것으로 전망됩니다. 따라서 앞으론 냉방수요 개발과 관련 기술개발도 중요하게 고려돼야 하죠. 더불어 자꾸 전기쪽으로 무게중심이 이동하는 집단에너지사업을 본래 취지에 맞도록 유도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봅니다”

김 교수는 최근 사업자들이 대형 발전소 건설에 힘을 쏟고 있다고 분석하고, 전기에만 신경 쓰지 말고 열을 적절하게 활용해 국가적으로 에너지이용효율을 최대화해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님비현상으로 인해 발전소 건설을 기피하는 곳이 늘고 있다면서 1기 신도시처럼 개체시기가 도래한 열병합발전소는 효율도 좋고, 오염물질 배출도 적은 시설로 바꾸는 것인 만큼 법적으로 사업허가를 단순화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그는 열요금 문제에 대해서도 “한정없이 열요금을 올려 소비자에게 떠넘기는 것은 옳지 않다”고 따끔하게 지적했다. 시장의 원리를 통해 효율을 끌어올리기 위해선 사업자를 보호만 할게 아니라 가격 공개 등 압박을 통해 사업자의 자구노력을 유도해야 한다는 것이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