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과잉 주범 중국 업체 구조조정 등 긍정적 신호
풍력은 입지 가이드라인 등 규제개선 선행이 과제

“밑바닥 확인…올라가는 일만 남았다”
일본·미국 중심으로 신규 수요도 견고한 성장세


[이투뉴스] “2년 넘게 이어진 암흑의 시기는 분명 넘어선 것 같다. 가격 안정 및 수급상황 등 여러 곳에서 희망의 새싹이 자라고 있다. 분명한 건 밑바닥을 확인했다는 점이다. 이제 올라갈 일만 남았다고 생각한다”

국내 태양광 관계자의 이같은 발언에서 보듯이 침체기에 빠졌던 국내 신재생에너지업계가 부활의 조짐을 보이고 있다. 아직 명확하게 침체국면을 탈피했다고 보긴 어렵지만, 제품가격 하락세가 멈춘 것은 물론 수요-공급 간 밸런스가 서서히 균형을 찾아가고 있기 때문이다.

신재생에너지의 불황은 비단 국내뿐만이 아니었다. 유럽발 금융위기 이후 신재생에너지 시장을 주도하던 유럽이 휘청거리면서 전 세계로 확산됐다. 여기에 양적팽창의 주범인 중국이 덤핑공세에 나서면서 3년 가깝게 제품가격이 하락했고, 이로 인한 수익성 악화로 많은 기업이 도산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하지만 근래 들어 과도한 공급과잉이 해소되면서 신재생업계가 안도의 한 숨을 쉬고 있다. 태양광과 풍력 모두 미약하게나마 시장이 살아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으며, 일본과 미국 등을 중심으로 한 수요성장세도 견고해지고 있다. 무엇보다 중국 정부가 ‘태양광 좀비’로 불렸던 자국 업체에 대한 지원을 축소한 것이 시장안정화에 큰 영향을 끼쳤다는 평가다.

국내 신재생산업도 이같은 흐름을 타고 있다. 한때 OCI의 폴리실리콘 가동률이 50% 아래까지 내려갔다가 거의 정상으로 회복했고, 일본 특수에 힙 입어 태양광 모듈업체도 활발한 마케팅에 나서고 있다. 이밖에 바이오 분야 역시 발전사들이 RPS(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 이행을 위해 활발한 투자에 나서면서 고체연료를 중심으로 성장세가 확연하다. 지열 등도 공기업 지방이전 등의 수요가 늘어나면서 선방을 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물론 일부에선 부실 신재생에너지 기업에 대한 구조조정이 완벽하게 이뤄지지 않아 회복기에 접어들었다고 판단하기엔 무리라는 반응도 보이고 있다. 여기에 이전 처럼 정부 보조금을 통한 시장 창출 역시 한계가 있다는 측면에서 과거와 같은 폭발적인 성장을 기대하긴 어렵다고 말한다.

박창형 신재생에너지협회 부회장은 “2011년 하반기부터 주요 수출국인 유럽 시장이 침체 되고 전 세계적인 공급 과잉으로 업계가 어려움을 겪었다”면서 “하지만 금년 들어 가격 하락세가 진정 국면을 보이는 것은 물론 미국, 일본, 중동 등 신흥시장이 되살아나고 있어 긍정적으로 변화하는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태양광 제품군 가격 회복세 완연
오랜 침체기를 겪던 태양광 시장이 폴리실리콘 가격 상승을 계기로 서서히 꿈틀거리고 있다. 국제 폴리실리콘 가격은 지난해 말 kg당 15달러 수준까지 떨어졌으나 이후 12주 연속 상승해 18달러 선을 회복했다. 폴리실리콘 가격은 최근 다시 17달러 선으로 밀렸지만 중국의 반덤핑 판정 등 일시적인 이유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판단이다.

셀과 모듈 역시 폴리실리콘에 비해선 더디지만 지속적인 상승세를 이어갔다. 우선 셀은 W당 0.37달러로 지난 12월에 비해 10% 가까운 인상률을 보이고 있다. 모듈도 W당 0.7달러에 근접하는 등 지난해 말에 비해 2% 이상 올랐다. 오름세는 더디지만 최악의 상황은 벗어났다는 지표가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다.

이같은 태양광 제품군 가격회복세는 그동안 발목을 잡았던 악성재고가 상당부분 해소된 것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세계적인 태양광산업 구조조정 과정에서 덤핑 처리되던 재고물량이 대부분 소진되면서 가격상승을 이끌고 있다는 해석이다. 여기에 수요와 공급곡선도 서서히 조화를 이뤄가면서 더 이상의 가격폭락 현상은 없을 것이란 예측도 갈수록 힘을 얻고 있다.

올해 태양광 세계시장 역시 설치가 증가할 것이란 전망도 꾸준하게 나온다. 국내외 시장조사기관들은 EU의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중국과 일본, 중동, 미주지역 등의 수요가 견고하게 성장하고 있어 올 태양광발전 설치가 35GW로 전년대비 25%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태양광모듈업체 관계자는 이와 관련 “아직 공급과잉이 완전히 해소되지 않았고, 중국의 반덤핑 과세 가능성 등 불안요소가 존재한다”면서도 “하지만 글로벌 수요창출로 재고 소진이 빠르게 이뤄진다는 점과 중국 정부가 자국 업체에 대한 무분별한 지원정책을 철회했다는 점은 무척 고무적”이라고 진단했다.
▲ 육상풍력이 환경규제로 1년 넘게 허송세월을 보내고 있다. 반면 해상풍력은 연내부터 가시적인 성과물이 나올 것이란 전망이다.

◆민원에 발목잡힌 풍력, 해상풍력에 기대
현재 화석에너지와 견줄만한 경제성을 확보했다는 평가를 받는 풍력에선 입지 및 진입로 등 환경규제로 인허가를 받지 못해 몸살을 앓고 있다. 풍력산업협회가 집계한 인허가 지연사례를 보면 전국 53개소, 설치용량 규모로는 1841MW에 이른다. 모두 3조원 규모의 풍력발전사업이 서류더미 안에서 잠자고 있는 셈이다.

지역별로는 바람의 세기가 좋은 강원도(23개소, 937MW)와 경북(13개소, 511MW)이 가장 많지만, 환경부가 백두대간 정맥과 지맥에서의 풍력발전을 규제하겠다고 나서면서 수년을 허송세월로 보내고 있다. 이중 사업진척이 빠른 14개 사업의 경우 산업부가 나서 환경부에 빠른 처리를 요청했지만, 반년이 지난 아직도 진척이 없다.

실제 이한준 풍력산업협회 부회장은 “지나친 입지 규제와 복잡한 허가절차, 오랜 소요기간, 환경당국의 비협조적 행정 등으로 거의 모든 육상풍력사업이 지연되면서 이로 인한 경제적 손실만 3조원에 이르는 실정”이라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정부는 물론 업계가 나서 연구용역을 펼치는 등 풍력규제 해소를 위해 애쓰고 있으나 현재 상황에서는 양측의 뚜렷한 접점 찾기가 쉽지 않다는 분석이다. 특히 환경부는 산 능선에 설치하는 풍력발전은 산림과 경관을 헤치는 것은 물론 진입도로 개설 과정에서도 환경훼손이 심해 가급적 허용치 않겠다는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기대를 모았던 해상풍력도 사업추진이 더디게 진행되고 있다. 서남해 해상풍력의 경우 합작투자법인이 설립된 지 상당한 시일이 흘렀으나, 아직 터빈 발주 등 후속 작업이 지연되고 있다. 여기에 국방부와의 협의, 어업권 보상 등도 숙제로 남고 있다.

다행히 제주지역 풍력발전단지는 지구지정 이후 서서히 본궤도에 접어들면서 사업진행에 바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전남 등에서도 관-민-연이 활발하게 사업추진에 나서는 등 연내에는 점차 성과가 가시화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서남해 역시 시기가 일부 지연되더라도 대형 풍력발전기 실증단지로서의 역할을 해 나갈 것이란 전망이다. 

◆바이오에너지, RPS 덕 톡톡
우드펠릿, 우드칩, RDF 등 목질계 바이오에너지는 지난해 도입한 RPS 덕을 톡톡히 보고 있다. 석탄발전의 혼소연료로 사용량이 매년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그린바이오매스가 강원 삼척시에 연간 10만톤의 우드칩 생산공장을 완공하기도 했다.

늘어나는 바이오메스를 충당하기 위해 동남아에서 팜부산물을 수입, 이를 활용한 바이오팜연료 사업도 진행중이다. 여기에 광주·전남혁신도시 등 고체연료를 사용하는 전용발전소 건설도 늘고 있다. 이는 비태양광 RPS 의무물량 이행을 채우기 위해서다. 특히 풍력사업이 지연되면서 많은 발전사들이 바이오에너지를 주목하고 있어 향후 더욱 활발해질 전망이다.

지열은 신재생에너지 중 비중은 아직 미미하지만, 설치는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신축 공공건물 신재생에너지시설 설치 의무화와 함께 공기업 지방이전 등의 혜택으로 지난해부터 관련 산업이 활기를 띠고 있어 눈길을 끈다.

하지만 연료전지를 비롯해 태양열과 조력 등 해양에너지의 경우 여전히 힘을 못쓰고 있다. 우선 가정용 연료전지의 경우 여전히 시범보급 상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고, 발전사업 역시 화성 60MW급 외에도 추가되지 못하고 있다. 상대적으로 비싼 가격과 도시가스를 개질해 수소를 생산하는 것이 약점이 되고 있다.

한때 화려한 시절을 자랑했던 태양열도 태양광에 밀려 시장을 점점 잃고 있다. 보급 초기 기술력 확보와 A/S가 제대로 이뤄지지 못했다는 것이 여전히 발목을 잡고 있다. 신재생에너지원 중 대용량 발전이 가능하다는 평가를 받는 조력은 가로림만, 인천만 등 대부분 사업이 사실상 개점휴업 상태다. 갯벌 보존과 환경 파괴라는 벽을 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신재생에너지업계 관계자는 이와 관련 “국내 신재생에너지가 태양광과 풍력에만 너무 초점이 맞춰져 있다”면서 “올해 나오는 4차 신재생에너지 보급기본계획에서는 전체 신재생 비중을 키우는 것은 물론 특정 에너지에 편중되지 않고, 여타 사업에도 고른 기회가 주어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