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 이산화탄소 신용카드제 검토

영국 정부가 환경 보호를 위해 전 국민에게 이산화탄소 '신용카드'를 발급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
이 신용카드는 휘발유를 구입하고, 전기ㆍ가스 요금을 지불하고, 항공권을 예약하는 등 온실가스인 이산화탄소를 방출하는 활동을 할 때마다 사용하는 것이다.
환경부가 11일 타당성 조사 보고서를 발표한 '전국 이산화탄소 배급 계획'에 따르면 모든 국민은 식품, 에너지, 여행 등 다양한 상품들을 구입함으로써 사용할 수 있는 연간 이산화탄소량을 할당받는다. 만일 자신의 할당량보다 많은 이산화탄소를 써야 하는 경우에는 잉여분을 가진 다른 사람으로부터 이산화탄소를 구입할 수 있다.
즉 이산화탄소를 많이 방출하는 사람과 이산화탄소를 적게 방출하는 사람 사이에 온실가스 방출권을 서로 사고, 파는 거래가 이뤄질 수 있다.
환경부는 기후 변화 전략의 핵심 정책으로 이 계획을 5년 내 실행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데이비드 밀리번드 환경장관은 11일 <가디언> 신문과의 인터뷰에서 개인별 탄소 할당제는 "이산화탄소 절약에 대해 보상한다"는 단순성과 미덕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밀리번드 장관은 연간 약 500억건의 데이터들을 수집, 저장, 분석하는 대형 할인점 테스코의 회원 카드를 원용해 이산화탄소 신용카드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며 신용카드제에 따른 기술적 어려움은 없다고 말했다.
그는 또 가난한 사람들이 부자보다 이산화탄소를 덜 방출하기 때문에 개인 간 탄소 거래제가 탄소세보다 더 진보적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