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기반 기술혁신과 적정 기술의 합리적 규제 병행해야

 

(왼쪽부터) 권영한 한국전기연구원 연구위원, 안남성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원장, 윤용한 국가지식재산위원회 위원장, 이우일 서울대학교 공대학장이 참석자들과 의견을 나누고 있다.
8일 공학한림원, 에너지리더스 통합포럼

 

[이투뉴스] 앞으로의 국가 에너지 기술개발 방향은 IT 기반의 기술혁신을 통한 미래에너지 공급시스템 기반구축 지원, 기후변화 대응을 통한 에너지 저소비 사회실현 기여, 중소·중견기업 R&D 지원을 통한 창조경제 기여로 설정해 미래에너지 시스템에 대비해야 할 것으로 제시됐다.

반면 신기술 개발도 중요하지만 현존 기술의 합리적 이용 또한 중요해 무조건적으로 하이테크에만 비중을 둘 게 아니라 합리적 규제를 통한 적정기술 개발도 함께 고려해야한다는 다른 목소리도 나왔다.

8일 조선호텔에서는 에너지분야 리더급 인사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국공학한림원과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공동주최로 ‘국가에너지기술개발 방향’을 주제로 한 에너지리더스 통합포럼이 열려 에너지기술 분야의 현 주소와 미래 투자방향을 가늠해보는 논의가 이뤄졌다.

윤종용 국가지식재산위원회 위원장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포럼에서 기조발표에 나선 안남성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원장은 “미래에너지시스템은 화석연료 중심의 중앙집중형 에너지공급에서 청정에너지 기반의 분산형 에너지공급체계로 전환할 것”이라고 전망하며 “IT 기반 스마트기술의 보급확대, 온실가스 배출과 에너지 안전사고 최소화를 위한 기술개발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유럽 재정 위기에 따른 수요처 감소와 중국 기업의 덤핑, 셰일가스 출현으로 인한 저가 가스공급으로 신재생에너지 성장세가 둔화될 것”이라며 “기존 화석연료 중심의 사회 인프라에 기인한 경로 의존성 및 초기시장 부재로 에너지 신기술의 시장 진입에 한계가 있다”고 분석했다.

이에 따라 기술혁신을 통해 분산형·지능형 에너지공급 체계로의 전환에 대비하고, 신규 비즈니스 및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며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 및 에너지 저소비 사회실현을 위한 기후변화 대응기술과 소비자 주도형 수요관리 기술개발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 일환으로 가상발전소, 스마트그리드, 에너지저장, CCS, 원자력 안정성 향상 기술 등을 꼽았다.

그러나 에너지 R&D 방향을 신기술에만 초점을 맞출 게 아니라는 다른 의견도 나와 공감대를 얻었다.

패널로 나온 이우일 서울대학교 공대학장은 “신기술도 중요하지만 현존 기술의 합리적 이용도 그에 못지않게 중요하다”고 지적하고 “에너지분야는 합리적 규제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일례로 수송용 연료로 사용되는 에탄올과 전기자동차를 들어 에너지 생산의 비효율성을 지적했다. 에너지는 생산부터 폐기까지 모든 사이클에서 발생하는 환경비용 등 다양한 요인과, 또 연관된 산업 영향 등을 고려해야 하는데 과연 에탄올과 전기자동차가 청정에너지인가 하는 점은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는 설명이다.

이우일 학장은 무조건적인 하이테크가 아니라 적정기술에 초점을 맞추고, 다수가 참여하는 에너지기술 개발에 나서야 한다고 역설했다.

또한 산업기술과 기초과학이 따로 노는 기술개발 투자 양극화의 현실을 지적하고, 두 분야를 접목시킬 수 있는 게 이른바 ‘기초기술’이라며 이에 대한 투자와 지원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