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력·전문성 강화 통해 ‘따로 또 같이’ 성장 기반 구축

[이투뉴스] SK이노베이션의 석유사업 자회사 SK에너지가 인천 콤플렉스와 트레이딩 사업을 분할해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SK이노베이션이 지난 9일 이사회에서 인천 콤플렉스와 트레이딩 사업 분할을 의결했다. 각 사업 부문은 인적분할을 통해 오는 7월 SK이노베이션이 100% 지분을 보유하는 비상장 자회사로 설립된다.

인적분할은 회사가 영위하던 사업을 분할해 분할 신설회사의 주식을 존속회사의 주주에게 같은 비율로 배분하는 분할방식으로, SK에너지는 오는 24일 임시 주주총회를 열어 분할안을 확정할 예정이다.   

SK이노베이션 관계자는 “이번 분할은 전 세계적인 경기 침체, 경쟁 심화 등 경영환경 변화에 적극 대응하고 본원적인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라며 “신설법인들은 분할 이후에도 SK에너지와의 경영전략 공유, 시너지 창출 등을 통해 글로벌 동반성장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분할 사업 부문 중 인천 콤플렉스는 현재 건설 중인 파라자일렌(PX) 설비를 내년 하반기까지 완공한 뒤 고부가가치 화학제품을 중국 등 글로벌 시장에 수출하는 화학 전문 기업으로의 전환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지난해 8000억원 규모의 외부 투자 자금을 유치했으며, 추가로 투자재원을 확보한다.

신설 트레이딩 회사는 안정적 원유 확보 및 해외 수출시장 확대에 주력하고, 사업 영역과 거래선을 지속적으로 확장해 글로벌 트레이딩 전문회사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SK이노베이션 관계자는 “SK루브리컨츠와 SK에너지, SK종합화학의 성공적인 독자경영 경험과 자신감을 바탕으로 경쟁력을 갖춘 사업부문의 추가 분할을 결정했다”며 “기존 자회사와 신설법인들이 ‘따로 또 같이’ 성장하면서 글로벌 메이저 플레이어로 도약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SK는 2009년 SK에너지의 윤활유 사업부문 분사로 탄생한 SK루브리컨츠가 성공을 거둔 이후 2011년 SK이노베이션, SK에너지, SK종합화학, SK루브리컨츠 4사의 계열 분리를 통해 독자경영 체제를 구축했다.

계열 분리 첫해인 2011년에는 매출 68조 3754억원, 영업이익 2조 8488억원 등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으며, 수출 비중은 2010년 51%에서 2011년 70%, 2012년 73% 등으로 매년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사업 특성에 맞는 기업문화와 신속한 의사결정 시스템도 안착시켜 사업 본연의 전문성과 경쟁력을 강화하고, 글로벌 파트너와의 합작사업에서 굵직한 성과를 내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은 전기차 배터리 사업분야에서 올 초 독일 콘티넨탈사와의 합작법인 ‘SK 콘티넨탈 E-motion’을 출범시킨 데 이어 지난 4월 중국 베이징자동차, 베이징전공과 합작법인 설립 투자의향서를 체결했다.

SK종합화학은 일본 JX에너지와 울산콤플렉스에 2014년 초 완공을 목표로 파라자일렌 공장(No.3 PX) 투자를 진행 중이며, 지난 2월에는 중국 시노펙과 중국 최대 규모의 부탄디올 공장 설립을 위한 합작에 성공했다. 

SK루브리컨츠 또한 JX에너지와 합작해 울산콤플렉스에 완공한 윤활기유 공장(No.3 LBO 프로젝트)을 작년부터 가동 중이며, 스페인 렙솔사와 내년 하반기 완공을 목표로 현지 합작 공장 건설을 진행 중이다.

이윤애 기자 paver@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