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양대책본부서 기자회견…13개 특별보상안 공개

[이투뉴스] 한국전력이 밀양 765kV 송전선로 선하지(線下地)에 대규모 태양광발전소를 건설해 발전수익 등을 지역주민에 제공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한전은 아울러 송전선 주변지역에 발전소 주변지역에 준하는 지원금을 투입하고, 주민이 원할 경우 인접지역 주택을 감정가로 매입키로 했다.

밀양 송전탑 건설공사 재개 나흘째인 23일 한전은 한전밀양대책본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런 내용이 포함된 13개 특별보상안을 공개했다. 이 자리에서 한전은 공사와 대화를 병행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하며 구체적 보상방안 추진을 위한 '특별지원대책위원회'를 구성을 제안했다.

이날 공개된 '밀양 갈등해소를 위한 특별지원(안)'에 따르면, 한전은 밀양을 국내 최대 태양광 발전단지로 육성한다는 목표 아래 21만㎡ 규모의 '태양광 밸리(Valley) 사업'을 지원키로 했다.

지역주민의 토지를 임대해 발전소를 짓되 매년 1억9000만원의 임대료 수익을 보장하고, 여기서 발생한 연간 3억원 규모의 발전수익은 지역사업에 재투자되도독 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한전은 약 250억원을 발전소 건설사업에 투입한다는 계획이다.

조인국 한전 부사장은 "밀양의 송전선로는 태양빛을 머금은 신재생에너지의 산실이 될 것"이라며 "지역의 소득증대는 물론 지역주민의 일자리 창출 등 부가적 혜택도 드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지가하락 등 주민피해에 대한 현실적 보상안도 제시했다. 한전은 발전소 주변지역처럼 밀양 송전선 주변지역에 매년 24억원을 지원하고, 지역특수보상사업비를 기존보다 30% 높인 165억원으로 책정키로 했다.

또 송변전시설지원법의 6월 임시국회 조기 입법을 통해 선하지 보상범위를 최대 선하지 양쪽 94m로 확대해 토지 소유자들의 지가하락 피해를 최대한 보상하겠다는 입장이다.

송전선이 들어서 피해가 우려되는 주변 펜션은 한전이 직접 장기 임차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한전은 송전선 인근 펜션을 연간 3개월씩 10년간(30개월) 이들 펜션을 고정 임차해 직원 체련장 등으로 활용하고, 마을별 지역지원사업비를 활용해 공동소유 펜션을 지으면 이를 적극 지원키로 했다.

아울러 선로 인접주택의 경우 이주를 희망하면 감정가로 매입하고 이사비도 별도 지원하되, 이주를 원하지 않을 경우 주택개량 사업을 지원해 줄 방침이다.

이밖에 한전은 ▶5개면마다 농산물 직거래장 공동판매시설 신축 ▶특산물 판로지원 직거래장 오픈 ▶마을기업 육성을 통한 일자리 창출 ▶밤나무 항공방제 불가지역 11개소 보상 ▶설비 주변지역 주민 또는 자녀의 인턴채용 우대 ▶서울 중곡동 변전소 잔여부지 활용 재경 유학생 기숙사 운영 ▶지역주민 한전병원 건강검진 지원 ▶중장기 지중화 시책 수립시 밀양지역 최우선 검토 등의 특별지원안을 제시했다.

조인국 부사장은 "일각에서 한전의 지원안을 놓고 의구심을 갖는 것으로 알고 있으나 이 자리를 빌어 특별지원안에 대한 한전의 강력한 의지를 거듭 말씀 드린다"면서 "이번 지원안은 정부도 시행을 보증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