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여름철 전력수급 대책 발표…태양광 10만kW 긴급건설 이색 방안도

[이투뉴스] 사상 최악의 전력난을 앞두고 정부가 공공기관 고강도 전력사용 제한과 상업건물 냉방제한, 선택형 최대피크 요금제 확대 카드를 꺼내 들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31일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하는 '여름철 전력수급 전망 및 대책'을 발표했다.

애초 이번 계획은 정홍원 국무총리가 절전관련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한 뒤 공개하는 것으로 예정돼 있었으나 철저한 원전비리 조사가 선행돼야 한다는 지적에 따라 담화문 발표는 무기한 연기됐다.

산업부 수급전망에 의하면 올 여름 전력수요는 평년보다 높은 기온 등의 영향으로 전년 여름 대비 143만kW 늘어난 7870만kW 수준이 될 전망이다.

하지만 원전 3기 정지 여파로 공급능력은 36만kW 줄어든 7672만kW에 그쳐 수요가 공급을 198만kW나 초과하는 상황이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대책을 강구하지 않으면 순환단전이 불가피하다.

이에 따라 정부는 당장 가용 가능한 모든 정책 수단을 총동원해 위기를 타개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올 여름만 넘기면 신월성 2호기, 신고리 3호기 등 600만kW의 신규발전기가 연말까지 새로 계통에 들어오고, 내년에도 신고리 4호기 등 1000만kW 공급원이 추가 건설돼 이후로는 문제가 없다는 판단에서다.

정부는 이를 위해 강력한 수요감축과 공급능력 확대 등 두 축으로 이번 수급대책을 수립했다.

우선 정부는 전력다소비업체의 절전규제를 통해 250만kW를 감축키로 했다. 계약전력 5000kW 이상 2800여개 시설을 대상으로 8월 한달간 피크시간대 사용전력을 최대 15%까지 줄이도록 의무화할 예정이다.

또 5000kW 미만 산업용 소비자의 휴가분산과 조업조정을 유인해 피크기간 100만kW를 추가 확보하고, 피크일·피크시간대 전기료는 할증하고 경부하 때는 할인해주는 선택형 피크요금제도 확대 시행키로 했다.

일반가정의 경우 신청자에 한해 전년 동월보다 일정량 이상 사용량을 줄이면 다음달 요금에서 할인 인센티브를 주는 방안도 추진한다.

전체 전력수요의 24%를 차지하는 냉방수요 감축을 위한 대책도 잇따라 제시됐다.

정부는 대형건물은 26℃ 이상, 공공기관은 28℃ 이상으로 냉방온도를 제한하고, 485개 에너지다소비 건물과 공공기관의 냉방기는 30분 간격으로 순차운휴키로 했다.

또 피크시간대 수도권 지하철 13개 노선의 운행간격을 1~3분씩 연장할 예정이다.

공공기관의 에너지절약은 말그대로 고강도다. 정부는 모든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7~8월간 월 전력사용량을 전년동월보다 15% 이상 감축하고, 100만kW 이상 기관은 피크시간대 20%를 의무적으로 줄이도록 했다.

또한 피크시간대에는 전등의 절반을 무조건 소등토록 했다.

특히 예비력이 급격이 떨어지는 비상상황이 발생하면 준비·관심단계부터 비상발전기를 가동하고, 주의·경계단계에서는 냉방기 가동을 전면 중단하고 자율절전을 시행한다는 계획이다.

공급능력 확보 부문에서도 그동안 동원되지 않았던 정책수단이 제시됐다.

정부는 RPS 태양광 실적을 비(非)태양광 이행량으로 한시 인정해주는 방법을 통해 오는 8월까지 10만kW의 태양광발전소를 긴급 추가 건설하기로 했다.

아울러 준공예정인 세종열병합발전소 등의 시운전 일정을 앞당겨 하계 수급에 기여토록 하고 민간 자가발전기를 최대한 가동해 50만kW의 전원을 확보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고장으로 멈춰선 한빛(영광) 3호기와 한울(울진) 4호기의 적기 재가동도 동시 추진할 예정이다.

산업부는 "이번 여름만 무사히 넘기면 내년 여름부터는 대규모 신규발전기가 준공돼 전력난이 해소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국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절전노력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