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펜하겐市 첫 수소총전소 개소…현대차, 투싼IX 15대 공급

현대차가 코펜하겐시 수소충전소 개소식에서 전달한 수소연료전지차.

[이투뉴스] 덴마크에 국산 수소연료전지차가 달리는 모습을 보게 됐다.

현대차는 3일 덴마크 코펜하겐市에서 열린 덴마크의 첫 수소충전소 개소식에서 시(市)에 투싼ix 수소연료전지차 15대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지난 2월 수소연료전지차로는 세계 최초로 울산공장에서 양산에 들어간 현대차가 코펜하겐시에 전달한 차량은 덴마크 수도의 관용차로서 운영될 예정이다.

현대차는 2011년 1월 ‘현대차-북유럽 4개국간 수소연료전지차 시범보급 MOU’, 5월 ‘현대차-덴마크 코펜하겐시 수소연료전지차 시범보급 MOU’, 11월 ‘현대차-북유럽 2개국 수소연료전지차 시범운행 사업자 선정’ 등 수소연료전지차 확산을 위해 그동안 유럽시장에서 다양한 활동을 펼쳐왔다.

또한 올해 3월 EU 집행위원회 수소연료전지차 시범운행 사업자로 재선정되며 앞선 수소연료전지분야 기술력을 다시 한번 유럽 시장에서 인정받은 바 있다.

투싼ix 수소연료전지차는 미래 친환경차로 주목 받는 수소연료전지차 시대를 주도하기 위한 현대차의 야심작으로 독자 개발한 100kW급 연료전지시스템과 2개의 탱크 수소저장 시스템이 탑재되어 있다. 1회 수소 충전으로 최대 594km 주행이 가능하고, 100kW의 전기모터를 장착해 최고속도 160km를 낼 수 있다.

현대차는 1998년 수소연료전지차 개발에 착수해 2000년 11월 싼타페를 모델로 수소연료전지차를 처음 선보인 후 2006년 독자 기술로 투싼 수소연료전지차를 개발했다. 이날 코펜하겐市에 전달한 투싼ix 수소연료전지차는 2010년 3월 제네바모터쇼에서 첫 선을 보여 전 세계로부터 주목을 받은 독자 3세대 모델이다.

임병권 현대차 유럽법인장은 이날 전달식에서 “이번에 양산된 수소연료전지차를 공급하는 것은 우리가 지속가능한 운송수단에 대한 이 지역의 수요에 대해 가장 현실적인 해답을 가지고 있다는 증거”라고 전했다.

현대차는 이번 덴마크 코펜하겐市에 15대의 투싼ix 수소연료전지차를 공급하는 것을 시작으로, 스웨덴 스코네市에 2대 등 수소연료전지차에 대한 관심이 높은 유럽의 정부기관, 관공서 등을 중심으로 판매를 진행해 2015년까지 국내외에서 모두 1000대 수소연료전지차를 생산·판매할 계획이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