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기물 관리ㆍ처리ㆍ상호 파트너십 강화

한국환경자원공사는 13일 베트남 자원환경부 청사에서 베트남 환경보호청(이하 VEPA)과 '포괄적 환경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한다.


환경자원공사에 따르면 양측은 이번 ‘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향후 상호 협력할 분야로 폐기물 관리 분야, 폐기물 모니터링 및 처리분야, 인적역량 및 상호 파트너십 강화를 이뤄나가기로 했다.


양해각서 체결식 직후에는 양국의 폐기물관리정책에 대한 워크숍과 국의 폐기물처리기업체들의 기업설명회가 마련돼 있다. 양해각서의 후속작업으로 한국의 선진적인 폐기물 관리 시스템을 베트남에 이전하기 위한 구체적인 실무 작업이 있을 예정이다.


환경자원공사는 이번 ‘양해각서’ 체결이 지난 10월 공사가 베트남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환경관리과정 연수프로그램과 지난 11월 VEPA 고위급 간부 및 베트남 자원환경국 공무원의 방한 연수 프로그램 등 양 기관 간의 활발한 상호협력이 만들어낸 결실이라고 평가했다.


김애선 환경자원공사 국제정책연구센터장은 “이번 양해각서 체결로 자원순환정책 분야에서 양국간의 활발한 교류가 이어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WTO가입 등으로 새로운 국면에 들어간 베트남 시장에 우리나라 환경산업들이 진출할 수 있는 본격적인 기반이 마련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