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 개발 고압 천연가스 연료 공급장치 설치

대우조선해양이 독자개발한 고압 천연가스 연료 공급장치인 lng-fgs.

 

[이투뉴스] 세계 최초로 건조되는 천연가스 추진 컨테이너 선박에 대우조선해양이 독자 개발한 고압 천연가스 연료 공급장치(Fuel Gas Supply System, FGSS)가 처음으로 설치된다.

대우조선해양은 미국 나스코 조선소에서 건조될 3100TEU 컨테이너선에 들어가는 천연가스 연료 공급장치를 설치한다고 밝혔다. 이 컨테이너선은 미국 해운선사인 토템 오션 트레일러 익스프레스사가 지난해 말 나스코 조선소에 발주한 선박으로, 유명 선박엔진 제작사인 만디젤 & 터보사에서 개발한 천연가스 엔진이 세계 최초로 탑재된다.

이 선박은 전 세계 컨테이너선 중 벙커 C유가 아닌 천연가스를 주연료로 사용하는 최초의 선박으로 평가받고 있다. 앞으로 대우조선해양은 천연가스 연료 공급 장치의 기본설계를 수행한 후 자회사인 신한기계를 통해 이 장치를 제작·공급할 예정이다.

현재 기후변화협약에 따른 전 세계적인 환경규제로 모든 산업분야에서 청정에너지로의 전환이 요구되는 시점에서 천연가스 추진 선박은 향후 조선업계의 패러다임을 바꿀 수 있는 최대 변혁 중 하나로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대우조선해양은 일찌감치 해당 기술의 필요성을 예상하고 기술개발에 나섰다. 앞으로 본격적인 천연가스 연료 선박의 상용화가 이뤄질 경우 대우조선해양은 관련시장을 선도할 것으로 기대된다.

정방언 대우조선해양 기술총괄 부사장은 “시스템 개발에 있어서 대우조선해양의 기술력을 널리 알리는 동시에 세계 대형 선박들이 청정에너지인 LNG를 연료로 사용해 항해하는 날을 한시라도 더 앞당기는 것이 우리의 목표”라고 말했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