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업무협약 통해 열네트워크 민관 협업체계 구축
지자체·지역난방·발전사·철강사·연구기관 등 24곳 참여

 

▲ 협약체결 후 채희봉 산업부 에너지절약추진단장(앞줄 가운데) 등 지역난방 및 발전사, 철강사 등 수도권 열배관 고속도로 관계자가 모여 기념사진을 촬영했다.

[이투뉴스] 산업통상자원부가 민간 지역난방업체는 물론 지자체와 발전사, 철강사까지 모아 ‘수도권 열배관 고속도로’ 추진을 위한 민관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전면에 나섰다. 당초 한국지역난방공사(한난)  주도로 펼쳐지던 사업성격을 바꿔 정부가 직접 정책의지를 보여줌으로써, 연구용역의 완성도를 높이고 차후 프로젝트 추진에도 힘을 보태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채희봉 산업부 에너지절약추진단장은 27일 서울 메리어트호텔에서 지역난방공사와 민간 집단에너지업체는 물론 지자체, 발전자회사, 철강사, 에너지 연구기관 등 24곳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수도권 미활용 열에너지 활용방안 연구’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번 협약에는 서울시와 경기도, 인천시 등 지자체는 물론 한난, GS파워, SH공사 집단에너지사업단, 안산도시개발, 삼천리, 미래엔인천, 청라에너지 등 수도권 서부지역 집단에너지업체 대부분이 참여했다. 발전사 중에선 이 지역에 발전소가 있는 중부발전, 서부발전, 남부발전, 포스코에너지, SK E&S가 함께 했다.

또 에너지관리공단, 에너지경제연구원, 에너지기술연구원 등 에너지 관련 연구기관과 한국산업단지공단, 현대제철·동부제강·동국제강 등 철강사까지 이 지역 열공급 가능업체와 수요업체가 모두 참여했다.

협약 참여기관 및 업체들은 산업부가 추진중인 ‘수도권 미활용 열에너지 활용방안 연구’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상호 인식을 같이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적극 협력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더불어 ▶발전배열 연간·월간·일간 생산량 조사와 분석 ▶산업단지 입주업체의 산업폐열 조사·분석 ▶미활용 열원의 합리적 이용방안 공유 및 협의 ▶국가 및 소비자, 사업자 편익을 증대시킬 수 있는 활용체계 구축방안 등에서 상호 협조키로 했다.

특히 협약에는 신의성실 의무와 함께 자료의 외부유출 금지 및 비밀유지 조항까지 넣어 향후 열생산 원가 및 열거래 가격자료 제공 등 기업비밀을 포함한 민감한 사안에 대해 미리 선을 그었다는 점에도 눈길을 끈다.

산업부는 이번 업무협약 추진배경에 대해 수도권 서부지역 미활용 열에너지 현황 및 공급 가능량, 이용가능성 등을 종합검증하고 효과적 활용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민·관 협업체계'를 구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수도권 열배관 고속도로는 산업부가 옆에서 거들긴 했지만, 사실 한난이 앞장서 연구용역에 나서는 등 한난 주도의 사업으로 볼 수 있다. 하지만 일부 민간 집단에너지업체에선 효용성과 과도한 한난 위주의 시장재편 가능성 등을 우려, 부정적인 목소리가 흘러나오기도 했다.

따라서 이번 조치는 수도권 열배관 네트워크를 한난의 독자 사업이 아닌 산업부를 중심으로 민관 모두가 참여하는 국가적 프로젝트라는 점을 강조, 일부 업체의 반발을 잠재움과 동시에 참여를 적극 유도하기 위한 것이란 해석이다.

채희봉 국장은 “수도권 열배관망 구축은 버려지는 열을 활용하고 효율적인 공급체계를 마련, 모두가 윈윈하자는 콘셉트에서 출발한 것”이라면서  “중소사업자 경영난 심화 등 집단에너지사업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구조개편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LNG 중심의 산업구조 및 원가구조 차이, 요금제도 미정착, 공사비부담금 문제, 새로운 경영여건 등을 고려한 집단에너지정책의 재설계가 필요하다"면서 “2차 에너지기본계획 수립시 지속가능한 분산형 전원으로서의 집단에너지사업 역할 강화를 위한 방안도 포함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