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인증제도 중 이례적 확산속도로 신기록 행진
저탄소제품 확산…소나무 9000만 그루 감축 효과

[이투뉴스] 각종 제품의 생산 및 유통과정에서 온실가스인 이산화탄소가 얼마만큼 나오는지를 증명하는 탄소성적표지 인증제품이 1000개를 돌파했다.

환경부(장관 윤성규)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원장 윤승준)은 탄소성적표지 인증제품이 6월말까지 1000개를 넘어서는 등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대표 인증제도로 빠르게 정착하고 있다고 3일 밝혔다.

탄소성적표지는 제품의 생산부터 유통·사용·폐기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를 이산화탄소로 환산해 제품에 표시하는 제도를 말한다.

환경산업기술원에 따르면 탄소성적표지는 6월말 현재 137개 기업의 1022개 제품이 인증을 받아 2009년 2월 탄소성적표지제도 도입 이후 4년 5개월 만에 인증제품 1000개를 돌파하고 순항중이다.

이중 6월말 현재까지 탄소성적표지 2단계인 저탄소제품 인증을 취득한 109개 제품의 온실가스 감축 효과 분석 결과 매년 58만7000여톤의 온실가스(CO2)를 감축하는 효과를 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30년생 소나무 8901만 그루가 매년 흡수하는 이산화탄소 양과 같다.

이러한 인증실적은 환경 분야 인증제도 가운데 최단기간에 얻은 실적으로 제도 도입 첫해인 2009년에 비해 인증기업 수는 4배, 인증제품수는 9배 늘었다.

환경 분야 대표 인증제도인 환경마크 제도가 인증건수 1000개를 달성하기까지 6년 걸렸고, 우수재활용(GR마크) 제도의 인증건수가 매년 100건을 넘지 않는 것과 비교하면 이례적으로 빠른 속도다.

탄소성적표지 제도가 이처럼 확산이 빠른 이유로는 인증대상 범위가 폭넓은데다 심각해지고 있는 기후변화에 대한 국민적인 관심,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기업의 동참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더욱이 여타 환경인증 제도는 인증을 받는데 품목선정, 기준 제정 등이 전제조건인 반면, 탄소성적표지는 대부분의 제품이 공통기준에 따르므로 적용범위가 넓다. 또 탄소성적표지는 다른 환경인증 제도와는 달리 식료품과 음료수 같이 생활밀착형 제품에 대한 인증도 가능하다.

기업들도 가전, 식·음료, 생활용품 업계 등을 중심으로 탄소성적표지를 제품단위 온실가스 관리에 효과적인 방법으로 인식하고 전 제품을 대상으로 인증에 나서는 등 적극적으로 제도에 참여하고 있는 것도 빠른 속도로 확산하는데 한 몫을 하고 있다.

환경부와 환경산업기술원은 이러한 실적이 기후변화에 대한 국민들의 높은 인식이 반영된 것이며 앞으로도 탄소성적표지 인증제품수 최단기록 행진 추세가 계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여기에 기업들 역시 저탄소제품 인증을 위한 기술개발, 친환경 소재 활용, 에너지 효율화 등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어 앞으로도 생활속에서 탄소줄이기 성과가 확산될 것으로 기대했다.

환경부 관계자는 “탄소성적표지 제도가 정부, 산업계, 국민 모두의 관심과 참여로 급속히 확산되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라면서 “중소기업 지원을 통한 참여 확대, 대국민 홍보 강화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제도를 더욱 성장시켜 가겠다”고 밝혔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