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동발전, 소재광물 추출·판매 SPC 설립

[이투뉴스] 남동발전(대표 장도수)이 석탄화력 발전소에서 발생하는 석탄재로 각종 산업용 소재광물을 추출해 판매하는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한다.

남동발전은 오는 29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컨퍼런스룸에서 원인상 한일시멘트 대표, 배형모 한국기초소재 대표, 권순협 코카스엔텍 대표 등 중소 이업종협의회와 SPC 창립총회를 연다.

신설 SPC는 석탄재에서 소재광물을 분리·추출해 산업용 필러제나 발전연료, 제철제강원료, 콘크리트 혼화제 등으로 재활용하는 사업을 벌이게 된다.

내달 영흥화력에 연간 52만톤 규모의 설비건설을 착공해 내년 9월 상업운전을 개시한다는 목표다.

석탄 연소과정에서 발생하는 석탄재는 작은 미립자의 형태로 전기집진기에서 포집되는데 세노스피어, 미연탄소, 자철석, 실리카, 뮬라이트 등의 유용한 소재광물이 포함돼 있다.

수도권 전력 소비량의 20%를 담당하는 영흥화력은 연간 1100만톤의 수입석탄을 사용하는데, 연소과정에 연간 110만톤의 석탄재가 발생하고 있다. 

하지만 수도권의 엄격한 환경규제와 저렴한 수입유연탄 사용으로 석탄회 재활용에 한계가 있어 발생량의 37%만이 레미콘혼화제로로 재활용되고 나머지는 매립 처분되고 있는 실정이다.

남동발전은 석탄재 매립장 확보 및 석탄재의 친환경적 처리가 발전소의 현안문제로 부각됨에 따라 협력 중소기업과 다년간 연구개발을 통해 파일롯플렌트 실증을 거쳐 상용화기술을 개발했다.

이 사업이 본격화되면 영흥화력의 석탄재 재활용률은 95%로 높아져 매립장 수명이 70년간 연장되고 발전설비의 안정적인 운영에 기여하게 된다.

또한 중소기업과 매출액 320억원, 고용인력 창출 38명, 수입유연탄 680억원 절감, 회처리장 신축비용 1200억원 절감 및 산업소재 수입 대체효과 등의 성과를 거두게 된다.

장도수 남동발전 사장은 “남동발전을 비롯한 기술보유 중소기업과 수요기업이 주주로 참여하는 이 사업은 석탄재 재활용 확대에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는 창조경제의 롤 모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