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안보’ 일환…민주, 연비 年4% 제고입법 추진

미국 재계와 전직 군부 지도자들로 구성된 에너지안보기구는 13일 수입원유 의존을 줄이기 위해 자동차 연비를 개선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에너지안보지도자위원회’는 이날 발표한 보고서에서 또 알래스카 북극 지역과 멕시코만의 원유 및 천연가스 개발도 확대돼야 한다고 건의했다.

 

위원회에는 페덱스의 프레데릭 스미스 최고경영자와 골드만 삭스 부회장 등이 포함돼있다. 위원회 보고서는 백악관과 의회에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들은 “핵 및 대량살상무기 확산에 못지않게 수입석유 의존도 심각한 안보 위협”이라면서 이를 개선하기 위해 자동차 연비를 개선하는 일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미국의 자동차 의무 연비는 현재 승용차의 경우 갤런당 27.5마일,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을 포함하는 경트럭의 경우 21마일로 각각 돼있다. 조지 부시 행정부는 지난 3월 연비 개선과 관련해 경트럭의 경우 오는 2011년까지 갤런당 24마일로 높이도록 규정했다.

 

이와 관련해 <로스앤젤레스 타임스>는 12일 미 환경청(EPA)이 자동차 연비측정을 현실화해 오는 2008년 모델부터 적용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신문은 지난 1984년 마지막으로 손질된 지금의 연비측정 방식이 비현실적이라는 비판을 감안해 실제 주행 여건에 맞추는 쪽으로 연비 측정을 강화키로 했다고 전했다. 이렇게 될 경우 승용차의 경우 시내 주행시 연비는 지금보다 12% 가량, 고속도로의 경우 약 8% 각각 떨어질 것으로 전망됐다.

전기와 휘발유를 함께 사용하는 하이브리드카의 경우 더욱 차이가 커져 지금보다 최대 30% 연비가 떨어질 것으로 신문은 전했다.

 

민주당이 중간선거에 압승함에 따라 내년 의회에서 하원의장을 맡게된 낸시 펠로시 의원은 앞서 새 의회가 개원 되면 최우선으로 추진할 정책의 하나로 ‘에너지 자립도 제고’를 천명한 바 있다.

민주당의 에드워드 마키 하원의원(민주: 매사추세츠주)은 내년 1월 새 회기가 시작되는 대로 자동차 연비를 연평균 4% 높이도록 하는 법안을 제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