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관리는 절약과 효율 향상이 기준돼야

신재생E 활용한 능동적 수요관리가 핵심
에너지관리공단의 첨병 역할에 거는 기대

▲ 2000~2010년 전력소비증가율 비교 도표(제공=에너지관리공단)

[이투뉴스] 수요를 따라가며 공급을 늘리던 국내 에너지 정책에 빨간불이 켜졌다. 연이은 원전 가동 중단과 전력 수요 급증 등으로 예비 전력 부족의 위기 상황이 이어지고 있지만, 공급력 확충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정부는 지난해부터 최악의 전력난을 막기 위해 국가에너지 정책 방향을 수요관리로 틀었다. 에너지 수요를 원천적으로 줄일 수 있도록 절약과 효율 중심의 수요관리 정책으로 전환하겠다는 포석이다.

능동적인 수요관리가 이뤄지려면 수요자 측에서 에너지를 자급할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하며, 이러한 방법으로는 분산형 전원으로 가장 적합한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한 수요관리 정책이 추진돼야 한다.

이에 따라 에너지 절약 및 효율 향상, 온실가스 감축, 신재생에너지보급 등 주요 업무를 수행하며 국내 최고 수요관리기관으로 자리 잡은 에너지관리공단의 역할이 주목받고 있다.

공단은 두 차례의 석유 파동 끝에 에너지절약과 수요관리를 위해 출범했다.

수요관리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역량을 통해 정부의 정책 수립과 관련된 시책들을 집행하며, 현재 국가 장기에너지정책의 방향 설정과 이를 수요관리 측면에서 뒷받침하는 에너지이용합리화 기본계획 수립을 지원하고 있다.

하지만 조직의 성장은 더뎠다. 그동안 정부의 정책이 에너지 공급 위주의 정책에 쏠려 있었기 때문이다. 여기에 이사장 자리도 전문가가 아닌 군 출신들이 차지하고 있던 것도 성장 방해의 한 요인으로 작용했다.

최근 원전 가동 중단 등으로 에너지 효율 개선, 온실가스 감축 등 에너지 수요관리의 중요성이 어느 때보다 강조되는 이 시기가 공단 조직의 역할을 확대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다.

수요관리란 전력회사가 수요자 측의 전기사용형태를 합리적으로 통제하고 조정하는 계획이나 활동을 뜻한다. 전력수요를 합리적으로 조절해 최대전력을 감소하거나 평균전력을 증대시켜 원가절감과 전력 수급 안정을 도모하려는 것이다.

수요관리의 방법으로는 에너지 이용효율 향상과 부하관리가 있다. 에너지 이용효율은 계절별∙시간대별 차등요금제 시행 및 수요자 측 부하 억제 또는 차단, 부하관리로는 전략적 소비절약인 전기 기기의 효율 개선 인센티브제도 등이 있다. 에너지 이용효율 향상을 통해서는 에너지 사용자의 소비 감소를 유도하면서도 요구 수준을 만족하게 함으로써 전체적으로 사용량을 감소시키려는 것이다.
 
부하관리는 전력 수요가 특정 시간대에 집중되는 것을 억제하는 최대부하억제와 에너지공급설비 이용 효율성을 높이는 활동이다. 산업체 등 대규모 전력사용처에 전기료를 지원해 수요를 분산시키거나, 새로운 에너지원 수요를 창출하는 연료 전환기술 보급 등으로 전력 피크를 억제하려는데 목적이 있다.

공단은 그간 부문별로 온실가스∙에너지 목표 관리제, 건축물 설계기준 및 효율관리제도를 통해 소비 부문의 원천적 에너지 수요 줄이기를 유도했다. 또한, 중소기업 등 수요관리 취약부문에 대해서는 절약시설 투자자금, 에너지경영시스템 및 ESCO 등을 활용해 에너지 효율 향상을 끌어올렸다. 이는 에너지 공급 정책의 보완 수준에 그치는 정책들이었다.

하지만 앞으로는 에너지원별 통합수요관리 체계를 구축한다. 지난달 정부가 에너지관리 시스템 등 ICT와 수요관리 기술이 융복합된 수요관리 정책지원을 발표했기 때문이다. 수요관리 정책에 신재생에너지, 정보통신기술 등 타 산업과의 융복합형 관리 방안인 에너지저장장치(ESS), 에너지관리시스템(EMS), 고효율 기기(LED, 스마트 플러그) 등이 주목받고 있다.

공단은 이와 관련 체계적 지원과 성과 제고를 위한 효과적인 에너지 수요관리 정책지원을 준비 중이다. 이달부터 인기 예능 프로그램과 SNS 등을 활용해 에너지의 소중함과 절약 방법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면서 릴레이 캠페인을 실시할 예정이다.

여기에 공단 임직원이 직접 출연하고 제작한 홍보영상물을 이벤트 등과 함께 지속해서 공개해 에너지 절약에 대한 정보의 진정성을 높일 전망이다. 이외에도 오피니언∙리더 계층을 중심으로는 기고 및 칼럼 집중 게재, 기업 또는 산업체의 사내모니터∙사내 방송 등에 지속해서 노출할 수 있는 맞춤형 홍보콘텐츠도 제작해 배포할 계획이다.

◆노병욱 "수요관리정책은 비용 효과적인 타개책"
  ESS∙EMS 통한 수요관리자원 시장 조성 계획 
 

▲ 노병욱 에너지관리공단 정책정보실장

 "현재의 불안정한 에너지 수급의 안정화와 지속 가능한 발전을 담보할 수 있는 수요관리 정책은 비용 효과적인 타개책으로 선택이 아니라 반드시 가야만 하는 길입니다"

노병욱 공단 정책정보 실장은 에너지저장장치(ESS) 및 에너지관리시스템(EMS) 등을 통해 절약한 전력인 수요 감축량을 공급발전량과 대등하게 거래할 수 있는 수요관리자원 시장을 조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 실장은 에너지 다소비산업 중심의 경제성장 패러다임 하에 저렴하고 안정적으로 에너지를 공급한 것을 기존 공급 위주의 정책의 문제점으로 꼽았다.

특히, 사회적 비용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은 저렴한 에너지 가격은 전력수요의 급격한 증가를 초래했다. 이에 따라 에너지 수요를 원천적으로 줄일 수 있는 절약과 효율 향상 중심의 수요관리 정책으로의 전환이 매우 중요한 상황이다.

"2000~2010년까지 국내 전력소비 증가율은 5.3%를 기록했습니다. 이기간 일본과 미국은 각각 0.2%와 0.7%, OCED 평균은 1% 수준입니다"

여기에 한국 전력의 지난해 통계를 보면 2000∼2012년 국내 최대전력소비는 4100→7598만kW, 발전시설용량은 4845→8180만kW까지 증가했다. 설비용량이 수요를 간신히 충족한 셈이다.

또한, 정부가 지난 2월 확정한 제6차 전력수급 기본계획에서 최대전력수요는 연평균 3.5% 증가해 2027년 1억2674만kW에 달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는 7958만kW를 기록한 지난해보다 66.8%가 증가한 수치다.

하지만 발전 설비 용량은 더 늘릴 수 없는 실정이다.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 지역 주민의 반대 목소리가 높아졌기 때문이다.

"정부와 국민은 현재 공급 위주 에너지 정책이 잘못됐다는 것을 인지하고 수요관리 정책으로의 전환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했습니다"

정부는 지난달 정보통신기술기반의 에너지수요관리 방안으로 ICT를 활용한 고효율 기기∙시스템 보급 확산과 관련 제도 및 기술적 인프라 구축에 주안점을 둔 실행 계획을 수립 중이다.

노 실장은 최근 공단내에서 수요관리 총괄, 과제관리, 신규아이템 발굴 등을 위한 전담 태스크포스팀 구성 움직임이 일고 있다고 말했다.

우선 에너지 저장장치의 활용 확대를 위해 신재생과 연계한 설치 유인책을 마련하고, 관련 제도의 규정 개정 및 기준 수립을 통해 ESS에 대한 민∙관 투자를 활성화하겠다고 강조했다.

EMS의 확산을 위해서는 에너지 다소비 사업자를 대상으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등의 방식을 통해 설치를 유인하고 단계적인 의무화를 검토하는 등 공급 기반을 마련할 예정이다.

LED 조명 등 고효율 기기 보급을 위한 지원을 강화하며 아파트를 대상으로 스마트 플러그 보급 사업도 추진계획 중이다. 또한, 전문 인력 양성과 관련 자료를 수집∙분석해 정보 제공이 가능한 정보통신기술센터를 구축∙운영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박상길 기자 gilgiza@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