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에너지, 145MW급 부생복합 1호기 가동
내년 2월 2호 가동…설비용량 290MW 갖춰

포스코에너지 고로 부생복합발전소 1,2호기 조감도.

[이투뉴스] 제철소 고로 부생가스를 혼합 사용하는 세계 첫 고로 부생복합발전소가 문을 열었다.

포스코에너지(사장 오창관)는 11일 포항제철소에서 부생가스를 연료로 전력을 생산하는 고효율·친환경 부생복합발전소의 1호기(145MW)의 상업운전을 개시했다고 밝혔다.

이 발전소는 고로 부생가스(BFG, Blast furnace gas)와 파이넥스 설비 FOG(Finex off gas) 가스를 혼합하고, 여기에 COG(Coke oven gas)를 투입해 연료로 활용한다.   

제3파이넥스 생산이 시작되는 내년 2월 2호기까지 가동되면 설비용량이 290MW로 늘어 연간 약 42만가구가 사용가능한 전력을 생산하게 된다.

기존 기력발전과 달리 가스터빈과 스팀터빈이 하나로 연결된 복합발전시스템을 채택해 원가절감 및 높은 수익 창출이 기대되고 있다.

또한 최신식 질소산화물 저감장치를 도입, 대기오염 물질을 최소화했고 발전소내 LED조명, 태양광 발전설비 등의 설비를 도입해 환경부하와 소내 전력부하를 낮췄다. 

오창관 포스코에너지 사장은 "세계 최초로 고로가스와 파이넥스 가스의 혼합 기술을 이용한 포항부생복합 1호기의 상업운전을 계획보다 2개월 단축 가동하게 되어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며 “현재 건설중인 2호기의 성공적 가동을 위해 안전을 최우선으로 끝까지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행사는 오 사장을 비롯해 이정식 포항제철소장, 유광재 포스코건설 사장 등 관계자 약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포항제철소 포항부생복합 1호기 발전소 앞에서 열렸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