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만족 위한 시스템 개선 및 서비스 역량 강화 주효
조용우 대표 “고객과 더 많이 소통하고, 행복 나눌 것”


[이투뉴스] 부산도시가스(대표 조용우)가 한국산업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도시가스부문 11년 연속 1위에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주관하는 ‘2013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 조사(KCSI)’는 1992년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 지표를 개발해 각 산업별 상품, 서비스에 대한 고객들의 만족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국내에서 가장 오랜 역사와 공신력을 인정받고 있는 한국산업의 대표적인 고객만족지수로 사용되고 있다.

이번 조사는 서울, 수도권 및 6대 광역시를 대상으로 지난 4월부터 8월까지 면접원의 가구방문에 의한 일대일 면접으로 진행됐다. 부산도시가스 고객만족지수는 2011년 79.1점에서 지난해는 79.5점, 올해는 80.6점으로 매년 1위는 물론 지수가 상승세라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고정연 부산도시가스 경영지원본부장은 “고객만족을 위해 시스템과 서비스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한 것이 높은 고객만족도의 핵심 요인”이라고 진단하고, “1981년 설립돼 깨끗하고 편리한 천연가스를 부산시민에게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있으며, 올해 창립 32주년을 맞아 ‘종합에너지 공급자’로 우뚝서겠다는 목표로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권역 내 100만여 가구에 안정적으로 도시가스를 공급하며 고객의 입장에서 신속한 업무처리에 힘쓰고 있음은 물론 콜센터에서 일괄접수한 고객의 요청사항을 현장 서비스전담 구성원에게 모바일 시스템으로 실시간 통보하고, 즉시 현장 방문을 약속한 후 신속히 해결함으로써 고객과의 신뢰를 높이고 있다.

또한 처리결과를 수시로 점검하고 고객의 니즈를 체계적으로 데이터베이스화해 근본적인 해결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하고 있으며 서비스 품질 향상에 최선을 노력을 다하고 있다.

특히 신뢰와 소통을 중시하는 조용우 대표는 수시로 직접 현장을 방문, 구성원들의 어려움과 문제점을 경청하며 즉시 해결토록 하는 현장경영을 중시하고 있다. 최근 현장 모바일 시스템의 불편함을 수용해 시스템 리뉴얼을 지시한 것이나, 고객관점의 현장서비스 시스템인 스마트 3.0프로젝트를 완료한 것도 이 같은 현장경영의 성과다.

조용우 대표를 비롯한 부산도시가스 임직원들이 지난 6월 24일 한국경영인 연합회 주최의 제12회 대한민국 최고기업 대상에서 가스부분 대상을 수상한 후 지속성장발전을 다짐하고 있다.


또한 고객예상 질의응답에 대한 소책자를 제작, 배포해 고객이 가질 수 있는 여러 궁금증을 현장에서 즉시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고객정보 보호 및 외부 전문강사 초빙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해 고객 최접점 구성원이 고객을 대하는 예절과 CS 마인드 함양 등 교육활동을 강화해 오고 있다.

특히 경영방침을 ‘고객에게 신뢰받고 사랑받는 기업추구’로 정한 부산도시가스는 가스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거동이 어려운 노인이나 장애인 가구의 가스안전 확보를 위해 행복나눔활동의 일환으로 가스자동차단장치인 타이머콕을 무료보급하고 있다.

또한 2007년부터 7년간 매일 본사가 위치한 부산시 수영구 지역의 독거노인들에게 따뜻한 점심을 배달하고 있다. 자발적으로 지원한 구성원들이 약 20세대에 따뜻한 점심을 배달하며 노인분들의 건강을 살피고 말벗이 되어드리고 있다. 이외에도 매년 소외된 이웃과 함께하는 ‘김장나누기’, ‘연탄배달’, ‘소년소녀가장을 위한 장학금 전달’, ‘환경정화활동’ 등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펼치고 있다.

조용우 대표는 “고객만족 11년 연속 1위에 그치지 않고, 고객에게 신뢰받고 사랑받는 기업이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앞으로 고객과 더 많이 소통하고, 지역사회에 행복을 나누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