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 부안 등 유치 찬반지역 지역분열 심각

 

 

"시간이 흐르면 군산에 핵쓰레기 없다는 걸 감사 할 겁니다." (백모. 군산반핵운동 참가자), "누구의 사주를 받았는지 모르지만 군산의 발전을 가로막은 이들이 고향을 떠나야 마땅하다." (이모. 방폐장 유치본부 관계자)

 

방폐장 부지 경주 확정, 그후 278일. 시간이 흘러도 찬반으로 민심이 극명하게 엇갈렸던 지역은 아직 상처투성이다. 오히려 일부 지역은 갈등의 골이 더욱 깊어지는 양상을 띄고 있다. 

 

경주에 5.1% 차로 방폐장 유치에 실패한 군산에서 GM대우자동차 노조와 민주노총, 민노당 등은 아직도 지역내 '공공의 적'으로 치부되고 있다. 방폐장 유치를 갈망했던 시국책사업추진협의회는 "지역발전을 가로막은 세력들을 응징하자"며 산발적인 규탄대회로 이들을 맹비난하고 있다.

 

부안의 사정은 더욱 심각하다. 방폐장 찬반 집회시위로 구속된 주민이 지금까지 50여명에 달하고, 400여명의 군민이 형사처벌을 받았다. 새만금 사업의 합헌결정에 따라 도차원의 장밋빛 개발계획이 쏟아지고 있지만, 이웃사촌간 목청을 돋워야 했던 3년간의 앙금은 좀처럼 가시지 않는다.

 

임재영 부안군청 주민지원과 주사는 7일 "(방폐장 갈등을) 서로 잊기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갈등의 불씨는 아직 내재돼 있다고 본다" 며 "이런 감정을 촉발시킬 사안이 생기면 다시 해묵은 감정이 표출될까 걱정된다"고 말했다.

 

실제로 부안읍내에서 음식점을 경영하고 있는 이모씨는 방폐장 얘기만 꺼내면 지금도 몸서리친다. 이씨는 "나는 어떨결에 찬성분자로 몰려 지금도 삿대질을 받고 있다" 며 "주민간 서로 화합하고 사는게 요망사항인데 응어리가 쉽게 풀릴까 모르겠다"고 한숨을 내쉬었다.

 

'방폐장 후유증'은 유치에 성공한 경주시도 예외가 아니다. 거액의 지원금을 어떻게 분배하느냐는 문제와 한수원 본사를 어디에 짓는냐는 사안이 지역간 갈등으로 점화될 조짐이다. 게다가 최근 한수원 노조가 '본사이전 원천무효설'을 제기함에 따라 경주 시의회가 집행부에 적극적인 대책을 요구하는 등 새로운 갈등국면을 맞고 있다.

 

방폐장과 관련된 지역갈등은 모두 '3000억 + α'에서 비롯됐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19년간 표류한 방폐장 문제를 놓고 정부가 건설을 허락한 지역에 특별지원금 3000억과 한국수력원자력 본사이전, 양성자 가속기 건설 등의 '당근'을 약속했기 때문.

 

이상훈 환경운동연합 실장은 "정부가 돈을 미끼로 지역을 경쟁시키는 구조로 유도해 화를 자초했다" 며 "방폐장 갈등은 시간말고는 이들의 상처를 치유할 수 없는 '돌이킬 수 없는 정책'의 선례로 남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