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지원받아 아파트 및 연립주택 122세대 건립
태양광+지열+열병합 도입해 화석에너지 Zero 실현

노원 제로에너지 주택단지 조감도

[이투뉴스] 국내에서 처음으로 아파트 등 122세대를 대상으로 화석에너지 사용을 전혀 하지 않는 제로에너지 주택 실증단지가 건립된다.

서울시와 노원구 그리고 명지대학교 컨소시엄은 노원구 하계동에 2016년까지 ‘제로에너지 주택단지’를 건립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실증단지는 국토교통부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이 발주한 R&D과제에 선정돼 240억을 지원받아 추진된다.

아파트와 연립이 포함된 122세대 규모의 제로에너지주택 단지는 외부단열과 고기밀 등 초에너지절약기술(패시브기술)을 통해 필요한 에너지 중 50%를 절감하고, 나머지 50%는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를 사용해 충당한다.

패시브 기술과 액티브 기술의 융복합적 설계를 통해 난방, 냉방, 급탕, 조명, 환기 등 주택단지에 필요한 에너지의 100%를 화석연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조성할 계획이다. 이는 영국의 베드제드, 독일의 프라이브루크 주거단지 등 외국의 유명 제로에너지 주택보다 성능이 훨씬 상회하는 것이다.

국내 에너지절약형 건축물 기술 분야는 관련 연구 및 개발이 민간투자에 의존되고 있어 획기적인 성장이 어려운 상황이다. 이러한 기술보급 및 관련자재 확보의 어려움과 비용상승의 악순환으로 인해 에너지절약형 건축물 보급이 제대로 이뤄지지 못했다.

이번 에너지절약형 건축물과 신재생에너지 사용을 통한 제로에너지 주택단지 모델개발 및 실증단지구축  R&D사업 공모에는 세종시와 대구시 등이 열띤 경합을 벌여 지난단 17일 명지대학교 산학협력단이 선정됐다.

하계동 제로에너지 실증단지 건립부지는 지하철 1, 6, 7호선 등 편리한 접근성과 노원에코센터∼노원자원회수시설∼중랑천 생태체험관∼펠릿공장까지 친환경 투어 운영이 가능하다는 점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제로에너지 주택단지는 연면적 1만7200㎡에 공동주택 3개동 106세대, 단독주택 2개동 2세대, 합벽주택 2개동 4세대, 3층 연립주택 1개동 9세대, 목업주택 1세대 등 모두 122세대가 들어설 예정이다.

모두 442억원이 투입되는 이번 사업에선 노원구가 부지를 제공하고, 서울시와 노원구가 일반건축비 202억원을 부담한다. 나머지 240억원은 정부출연금인 국토교통부 연구개발비 180억원과 기업부담금 60억원으로 충당한다.

▲ 제로에너지 주택단지 적용기술

실증단지는 에너지절약기술을 통해 겨울철 난방에너지의 90% 등 전체 에너지의 50% 절감을 위해 외단열 및 3중 유리 및 시스템창호, 차양막 등이 설치된다. 여기에 집안에서 음식을 조리하거나 가전제품이 가동되면서 발생하는 열을 재활용할 수 있는 폐열회수환기장치도 도입할 계획이다.

에너지공급은 복합시스템으로 ‘태양광+지열+열병합발전’이나 ‘태양광+펠릿보일러’ 중 연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기자재 국산화 검증과 경제성, 유지관리의 용이성 등을 파악해 최종 선정할 예정이다.

특히 태양광 발전량 증가를 위해 주택 지붕 위는 효율이 가장 좋은 30도로 태양전지를 설치하고, 그 동안 방치되었던 벽면은 Solar Block을 적용해 남쪽 수직벽에서 61%, 서쪽 수직벽에서 35% 이상의 효율을 끌어낼 계획이다.

제로에너지 실증단지는 특혜 소지를 없애기 위해 분양이 아닌  50년 이상 국민임대주택 형태로 최장 6년간 거주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모두 1000세대 가량의 주민이 제로에너지 주택을 체험 할 수 있을 전망이다. 입주대상자는 신혼부부, 대학생, 1∼2인 직장인 가구 등 도시근로자를 우선 입주시키게 된다.

서울시와 노원구는 제로에너지주택단지가 들어설 경우 입주자는 국민임대주택(59㎡기준) 기준으로 연간 에너지비용 78만7000원 대비 81% 절감된 연간 15만원 정도만 부담하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