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안전委, 부실정비 의혹 증기발생기 용접부 확인키로

[이투뉴스] 부실정비 의혹이 제기된 한빛원전 2호기(95만kW)가 오는 30일 가동정지 된다. 증기발생기 냉각수를 제거하고 보수용접부의 안정성을 확인한다는 계획인데, 정비부실이 확인될 경우 대체정비에 따른 장기간 원전 정비로 겨울철 전력난이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특별조사위원회의 제안에 따라 부실정비 의혹이 제기된 한빛 2호기의 증기발생기 용접부 안정성 확인을 위해 30일 이 원전을 가동정지 한다고 23일 밝혔다. 앞서 지난 8월 원안위는 옴부즈만에 접수된 제보를 토대로 특별조사위원회를 꾸려 적정보수 확인방안을 논의해 왔다.

당시 원안위 옴부즈만에는 지난 2월 해당 원전 증기발생기 균열을 정비했던 D사가 승인받지 않은 인코넬 600재질로 용접을 실시했다는 내부제보가 접수됐다. 실제 D사는 당초 보수작업계획서에 기재된 스테인레스 스틸 피복재 대신 인코넬 600과 690소재로 일부 부위를 보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원안위의 이번 조사 방침에 따라 특별조사위는 용접부의 표면 재질을 검사하고, 비파괴검사로 내외부의 안전성을 평가하되, 필요한 경우 추가 검사를 수행할 계획이다. 비파괴검사는 객관성 확보를 위해 2개 업체가 독립적으로 수행할 방침이다.

원안위 관계자는 "용접재질 확인을 위해서는 증기발생기 냉각수를 제거해야 하므로 원자로 정지가 필요하다"면서 "이번 안전성 조사와 관련해 국민이 불안해하지 않도록 주민설명회 등을 통해 조사과정 및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규제당국의 이번 조사로 이달말부터 원전 1기가 추가 정지됨에 따라 가뜩이나 빠듯한 전력수급 상황은 한층 악화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보수용접부의 부실정비가 사실로 드러날 경우, 재보수에 따른 장기간 원전정지로 올겨울 전력난이 가중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전력거래소 수급 통계에 따르면, 올해 1월 최대전력 수요는 7662만kW로 하계 최대 피크수요인 7402만kW보다 260만kW나 높다. 이는 2011년부터 나타난 '동고하저(冬高夏低)' 수요패턴으로, 지난해 역시 1월 수요(7535만kW)가 8월(7371만kW) 수요를 앞섰다.

시험성적서 위조나 계획예방정비로 현재 가동 정지중인 원전은 신고리 1,2호기, 한빛 1호기, 신월성 1,2호기, 한울 1호기 등 6기에 달한다. 내달 초부터 이른 추위가 예고되고 있는 가운데 최근 수급 예비력은 순간기준 550만kW를 위협하고 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