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공단, 전문가 사전점검 및 진단 등 1:1 맞춤형으로

[이투뉴스] 2015년 시행을 앞둔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 준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들이 차근차근 이에 대비할 수 있도록 기술지원 프로그램이 실시된다.

한국환경공단(이사장 이시진)은 배출권거래제 대응 역량이 상대적으로 취약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8일까지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한 ‘배출권거래제 기술지원 프로그램’ 참여 접수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배출권거래제는 기업의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설정해 이를 달성하기 위한 제도로, 비용이 덜 드는 기업은 배출량을 더 삭감하는 대신 여기서 얻은 배출권을 의무량을 달성하지 못한 기업에게 판매할 수 있다.

하지만 배출권거래제 본격 시행에 앞두고 ‘전문인력 및 대응 조직’을 갖추고 못한 중소기업이 많아 제도의 안정적 운영과 성공적 정착을 위해서는 각 기업별 상황에 맞는 대책 마련이 필요한 실정이다.

환경부 온실가스 종합정보센터 등록정보에 따르면 10월 말 현재 ‘배출권거래제’에 참여가 가능한 중소기업은 76개소에 불과하며, 업종은 제지, 석유화학, 철강, 시멘트 등 매우 다양한 것으로 나타났다.

공단은 이같은 현실을 감안 ‘배출권거래제 기술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대응전략 수립, 기업별 상황에 맞는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및 감축방법 등 현장 진단을 통해 맞춤형 지원을 제공할 예정이다.

아울러 전략수립, 배출량 산정, 감축기술 등 주요 3개 부문에 대해 전문가로 ‘기술지원단’을 구성하는 것은 물론 공단 내 담당인력을 배치, 해당 기업이 배출권거래제에 적응할 수 있을 때까지 지속적인 지원을 실시한다.

이시진 이사장은 “온실가스 감축 문제 등 환경 이슈가 국제 무역에서 새로운 무역 장벽으로 기능하고 있다”며 “공단은 우리 중소기업이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에 충실히 대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돕겠다”고 밝혔다.

‘배출권거래제 기술지원 프로그램’에 참여를 희망하는 중소기업은 환경공단 홈페이지(www.keco.or.kr) 내 신청서를 내려 받아 접수할 수 있으며, 세부내용은 기후변화대응처(032-590-3491)로 문의하면 된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