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관공, 국내 최대·최초의 기후변화 전문 지식포털 오픈

▲ 에관공이 새로 오픈한 기후변화 전문 지식포털인 '기후인사이트' 메인화면.

[이투뉴스] 에너지관리공단(이사장 변종립)은 국내에서는 최초로 국내외 기후변화 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기후변화 전문 지식포털 ‘기후인사이트(www.climateinsight.or.kr)’를 18일 새로 오픈했다.

기후인사이트는 ‘개방·공유·소통·협력’을 지향하는 정부3.0 계획에 발맞춰 국내외 유수기관과 콘텐츠를 연계함으로써 그간 각 기관별로 산재돼 있던 기후변화 관련 자료를 통합 서비스할 예정이다.

이 사이트에선 초보자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기후변화길잡이(개관자료, 홍보동영상 등)’를 비롯해 산·학·연 관계자들에게 필요한 ‘기후변화자료실(기후정책·시장동향, 보고서, 행사정보 등)’ 등 다양한 콘텐츠가 제공된다.

에관공은 사이트 이용자가 기후변화 관련 정보 및 대응사업에 대한 모든 것을 사이트에서 원스톱으로 얻을 수 있다고 기대했다.

특히 검색엔진을 도입함으로써 포털 사용자가 필요한 정보를 효율적으로 찾을 수 있도록 했으며, 블로그와 SNS채널을 연계 운영해 게시글에 대한 스크랩 기능 등 이용자가 손쉽게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에너지관리공단에서 추진 중인 KVER사업, 탄소중립 프로그램 등 각종 기후변화 대응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도 게재, 관련 사업에 참여를 희망할 경우 기후인사이트를 통해 신청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에너지관리공단 관계자는 “이번에 신규 구축한 기후인사이트가 기후변화에 관한 국내외 모든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일반인들의 기후변화대응 인식을 제고하고, 온실가스 감축활동을 촉진하는 소통의 공간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공단은 사이트 신규 오픈을 기념하고 국민들의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해 25일부터 12월 9일까지 오픈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벤트 참여는 회원가입 후 ‘이벤트 참여하기’를 통해 축하메시지를 남기면 된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