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water·중기진흥공단·기계연구원과 공동으로
2030년까지 수력기자재 글로벌 강국 도약 목표로

▲ 안남성 에너지기술평가원장(오른쪽 첫번째)을 비롯해 수자원공사, 중소기업진흥공단, 기계연구원 관계자들이 협약서를 들어보이고 있다.

[이투뉴스]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원장 안남성)은 지난달 28일, 대전 한국수자원공사 연구원에서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중소기업진흥공단, 한국수자원공사, 한국기계연구원 등 4개 기관과 수력분야 중소기업 지원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지난 7월 기획재정부에서 ‘공공기관 간 30대 협업과제’에 선정된 ‘국산 수력발전 기자재에 대한 성능인증 지원’을 구체화하기 위한 것이다.

MOU를 체결한 4개 기관은 ‘2030 수력기자재 글로벌 강국 도약’을 목표로 기술개발부터 시장진입, 해외진출까지 사업화 전 과정에서 각 기관의 인프라와 역량을 집중하여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키로 약속했다.

이에 따라 2030년까지 ▶수력발전 분야 신규 일자리 1만개 창출 ▶중소기업 매출 1조원 돌파 ▶국내 대수력발전기 국산화율 100% 달성 등을 목표로 협력을 강화키로 하고 세부 실행계획을 수립했다.

에기평은 이 중 수력분야 R&D투자 확대, 국제공동연구 지원 및 정부 간 협력 강화, 현장 실무인력 양성 지원 등에서 역할을 맡기로 하고, 이에 대한 세부 추진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안남성 원장은 이날 “수력분야는 세계적으로 시장 확대가 예상됨으로 우리 중소기업이 기술경쟁력을 갖춰 세계시장 점유율을 늘려갈 수 있도록 신규과제 기획 등 지원 프로세스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