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최초로 신재생에너지 로드맵 내놔…보급률 20% 목표
태양광 700MW, 연료전지 240MW, 풍력·지열 60MW 설치

▲ 대구시가 지자체에선 처음으로 2025년까지 신재생에너지 설비를 1000mw 규모로 늘린다는 로드맵을 내놨다. 사진은 달성 농협유통센터에 설치한 태양광발전소 모습.

[이투뉴스] 지자체에선 처음으로 대구시가 2025년까지 신재생에너지 설비를 1000MW까지 늘리고, 보급률도 20% 이상 달성하겠다는 내용의 ‘신재생에너지 중장기 로드맵’을 마련했다.

대구시는 산업단지와 상·하수도시설, 공원주차장, 하천 등 유휴부지에 태양광과 연료전지, 풍력, 소수력발전소를 설치하는 내용의 신재생에너지 집적시설 중장기 실행계획을 마련하고 올해부터 본격 추진한다고 27일 밝혔다.

서울시가 ‘원전하나줄이기’를 통해 신재생에너지 보급에 적극 노력하고 있는가 하면 제주도가 탄소제로섬 건설을 비전으로 제시한 바 있으나, 원별 시설계획까지 담은 신재생에너지 로드맵을 내놓은 것은 대구시가 처음이다.

대구시의 신재생에너지 로드맵은 영남대학교 RIC센터에 용역을 의뢰해 마련한 것으로 올해부터 2025년까지 하천지역을 비롯해 상·하수도시설, 차량기지, 학교, 산업단지 등에 신재생에너지 집적시설을 연도별로 사업화하는 실행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아울러 시는 이번 로드맵에는 2차 에너지기본계획과 전력수급계획 등 정부정책 방향을 반영했고, 신재생에너지 기술발전 추이와 발전소 건설비용, 각종 법령상의 규제사항까지 감안했다며 실행의지를 밝혔다.

특히 최고 효율을 가진 제품을 엄선함과 동시에 신재생에너지 테스트베드 조성 및 관련 신재생기업 유치로 향후 대구를 ‘신재생에너지 글로벌 허브도시’로 만들어 나가겠다는 비전도 함께 제시했다.

로드맵을 통해 대구시는 오는 2016년 100MW를 시작으로 연도별로 신재생에너지 설비를 늘려 2025년에는 1000MW의 생산설비를 구축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에너지원별로는 태양광이 700MW로 가장 많고, 연료전지 240MW, 풍력·지열·폐기물·소수력 60MW로 잡았다.

시는 RPS(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를 적극 활용함과 동시에 공공부문은 재산관리기관에서 공모를 통해 사업시행자를 선정하고, 민간부문은 시설주가 자율적으로 신재생에너지 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행정지원시스템을 구축키로 했다.

먼저 올해 민간자본을 적극 유치해 상하수도시설과 도시철도 차량기지, 도심공원 주차장 등의 유휴 부지와 국가하천, 산업단지 지붕에 태양광발전 40MW, 연료전지발전 60MW를 우선 시행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대구 시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시민사회단체가 건설·운영하는 ‘시민햇빛발전소’가 더욱 활성화할 수 있도록 설치장소 마련과 투자재원 확보를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또 중앙정부와 시범사업을 추진키로 약속한 낙동강 태양광발전사업도 연내 추진토록 건의하고, 그린벨트에 풍력발전이 가능하도록 법령개정도 요청할 예정이다.

대구시는 이를 통해 현재 6% 수준인 신재생에너지 공급비중을 오는 2025년까지 20% 이상으로 늘리는 한편 전력 자립률도 16%(현재 1.4%)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더불어 혁신도시와 다사, 테크노폴리스, 국가산업단지 등에 분산형 전원 4개소 설치도 선제적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김범일 대구시장은 “지속 가능한 에너지문제 해결을 위해 신재생에너지 보급시장 병목 해소와 함께 보급 주체도 관 주도에서 민간 주도로 바뀌어야 한다”면서 “많은 시민들이 시민햇빛발전소 건설에 동참해주길 당부한다”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