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사 건설의향 20GW 육박…반영물량은 5GW도 불확실

왼쪽부터 신고리원전, 영흥화력, 당진lng복합 발전소

[이투뉴스] 7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이 지금까지 증설 행진을 이어가던 기저부하 전원(원자력, 석탄화력)의 사실상 종착역이 될 전망이다. 또 최근 수년간 전력난의 반사이익을 톡톡히 누린 LNG발전은 향후 10년간의 급격한 예비력 상승에 따라 생존여건이 크게 악화될 것으로 보인다.

9일 본지가 7차 의향서 제출을 준비하고 있는 발전자회사와 민간발전사를 대상으로 파악한 신규 프로젝트는 20GW에 육박한다. 하지만 이중 7차 계획에 우선순위(1등급)로 반영돼 사업을 영위할 수 있는 물량은 원자력을 포함 10GW를 한참 밑돌 전망이다. 일각에선 5GW도 어렵다는 관측도 나온다.

이처럼 신규사업 전망이 어두운 것은 5, 6차 확정설비 준공이 속속 가시화되면서 당분간 공급능력이 수요를 앞설 것으로 예측되고 있기 때문이다. 6차 수급계획상 설비 예비율은 당장 내년부터 20%를 초과해 2020년에는 30%를 이른다. 준(準)기저로 역할하던 LNG발전의 미래가 어두운 이유다.

이런 상황에 정부는 예비율 과잉 논란을 우려해 7차 계획 신규설비 추가 반영을 주저하고 있다. 가뜩이나 2차 에너지기본계획이 수요전망을 6차보다 크게 낮춰 잡은 터라 증설 명분도 곤궁하다. 이번 7차 계획 수요전망이 2차 에기본보다는 높고, 6차 계획보다는 낮게 책정될 것으로 보는 배경이다.

이같은 접근법으로 추정하더라도 7차 계획 반영물량은 수GW 안팎에 불과할 것이란 게 전문가들의 관측이다. 전력당국은 “사업자들의 의욕과 달리 공간이 거의 없다고 보는 게 맞다”면서 “분산전원 확대와 수요관리를 약속한만큼 이 물량의 상당부분도 그쪽으로 할애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6차 수급계획에서 결정을 유보한 원전 신규건설 계획을 어찌됐건 이번에 마무리해야 하는 것도 당국의 부담이다. 신규원전 2기만 반영해도 나머지 석탄화력과 LNG발전의 입지는 대폭 준다. 하지만 2차 에기본에서 원전 5~7기 추가건설을 공언한 정부는 최소 2기 이상을 계획에 반영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6차 계획 차질 물량을 7차에서 불확실 설비로 재분류하더라도 이번 계획에 신규 석탄화력을 2기 이상 반영하기는 어려울 것이란 분석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일부 발전사들이 7차 계획을 향후 10년내 기저전원 증설의 마지막 기회로 보고 사활을 거는 것도 이 때문이다.  

하지만 정부가 7차 전원계획 수립일정을 연말로 늦추면서 이런 실상을 간파하지 못한 발전사들의 물밑 경쟁을 되레 과열되는 양상이다. 발전사마다 2~3GW 내외의 프로젝트를 검토하고 있고, 일부는 ‘판도라의 상자’가 열리는 6월까지 추가사업을 타진한다는 방침이다.

먼저 남부발전은 건설중인 삼척그린파워 1,2호기 부지에 3,4호기를 추가 건설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동서발전도 남해안 일대 석탄화력 건설을 모색하고 있다. 이 지역은 또 다른 민자사업자와 경합을 벌여야 한다. 동서발전은 강원도 모처 LNG발전소도 구상중이다.

SK, GS, 포스코 등의 민간발전사들은 신규 석탄화력보다 주인을 찾지 못한 6차 석탄에 관심을 두는 모양새다. 이미 STX사업을 인수한 GS 외 나머지 기업은 동양과 동부 등이 확보한 사업권 인수를 고심하고 있다. 한 민간건설사 관계자는 “신규사업이 어렵다면 기존사업을 사들이는 게 현실적 판단”이라고 말했다.

서부발전과 남동발전은 LNG발전소 신규건설과 개체사업에 역점을 두고 있다. 이들 발전사는 수도권에 각각 1.8GW, 1GW 규모의 LNG복합 건설을 희망하고 있다. 남동발전 관계자는 “아직 시간이 있어 다른 프로젝트도 추가로 검토해 볼 생각”이라고 말했다.

지난 6차 계획에 신서천, 신보령, 통영복합, 서울화력 등 굵직한 프로젝트를 다수 반영한 중부발전은 다른 발전사보다 다소 여유가 있는 모습이다. 중부발전은 기존 사업들의 차질없는 건설에 더 비중을 두면서 새 사업은 8차 전원계획 때나 들여다본다는 입장이다.

중부발전 관계자는 “6차 때 제대로 안된 사업들이 어떻게 정리될 지 추이를 지켜보면서 장기적으로 8차 계획에 내실을 기할 것”이라며 “검토사업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7차 계획의 전망은 회의적”이라고 말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