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 합동 ‘에너지 국민행복 추진단’ 발족
‘국민제안’ 통해 소비자서비스 대대적 혁신

한진현 산업부 2차관을 비롯한 국민행복추진단 위원들이 에너지분야의 서비스 향상을 위한 제도적 개선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있다.  

[이투뉴스] 손톱 밑 가시제거를 통해 에너지분야의 서비스 수준을 혁신하기 위한 제도개선이 민·관 합동으로 이뤄진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에너지업계는 금년을 ‘에너지 서비스 혁신의 元年’으로 선포하고, 국민 눈높이에 맞춰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해 12일 ‘에너지 국민행복 추진단’을 발족했다. 에너지 국민행복 추진단은 정부와 전기․가스․지역난방업계, 소비자단체, 컨설팅기관이 참여해 에너지 분야의 불합리한 사안을 국민제안 방식으로 찾아내 체계적인 제도개선을 추진하게 된다.

국민제안을 위한 창구는 도시가스의 경우 이미 지난해 11월부터 한국도시가스협회(www.citygas.or.kr) 및 소비지단체(www.consumerskorea.org) 홈페이지를 운영해 접수하고 있다.

전기의 경우에는 한전 홈페이지(cyber.kepco.co.kr)나 온라인 국민소통 패널단, 대학생 서포터즈 구성․운영을 통해 외부와의 소통채널을 가동한다는 계획이다. 2000여명으로 구성된 국민소통 패널단은 온라인 패널 풀을 구축해 상시 고객의견 수렴 채널을 확보하게 되며, 90여명으로 구성된 대학생 서포터즈는 전력서비스 체험 기회를 제공, 창의적인 서비스 개선 아이디어를 수집하게 된다.

지역난방의 경우에는 한국지역난방공사 홈페이지(kdhc.co.kr)를 통해 3월말까지 접수하며, 6월까지 전기․가스․지역난방 각 분야의 서비스 개선계획을 수립 발표할 예정이다.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1월까지 한국도시가스협회 홈페이지 등을 통해 접수한 도시가스분야 국민제안은 모두 170여건. 도시가스업계는 태스크포스를 구성해 4월말까지 종합적인 개선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도시가스 모바일 앱 개발, 서비스 진단
도시가스분야의 경우 소비자의 안전성과 편의성을 높이는 개선방안이 우선적으로 추진돼 서비스 수준의 체감도를 높일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제안된 과제 중 도시가스 안전점검원 신분 확인 강화나 자가검침 및 요금결재용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도입 등은 이미 시행을 위한 작업이 진행 중이다.

도시가스 안전점검원 복장은 통일된다. 이는 도시가스 안전점검원을 사칭해 보일러 점검·수리비를 요구하는 사례가 적지 않은데다, 홀로 있는 부녀자 성폭행 등의 범죄발생으로 팽배해진 안전점검원에 대한 불신을 해소하기 위해서다.

지난해부터 시행 중인 도시가스 안전점검 SMS 사전 안내제와 병행해 전국 33개 도시가스사 안전점검원 약 5000명의 복장을 통일하게 된다. 안전점검원이 방문할 경우 점검원 신분을 해당 도시가스사에 직접 확인해 볼 수 있는 ‘안심콜 센터’도 운영한다.

이와 함께 자가검침 및 요금납부용 모바일 앱의 공동개발도 진행된다. 현행 자가검침은 소비자가 수기로 작성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고, 요금 고지서의 우편 발송 및 은행 직접 납부방식 등의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에 따른 것이다.

스마트 폰을 활용해 자가검침 기록을 전송하고, 요금고지서 송부 및 모바일 결재가 가능토록 한다는 것으로, 6월까지 도시가스사가 공동협력을 통해 앱을 개발하고, 7월부터는 업체별 특성에 맞게 단계적으로 도입할 예정이다.

도시가스사 서비스 진단도 이뤄져 진단결과에 따라 인센티브를 부여하게 된다.

지난해 하반기 산업부가 한국생산성본부를 통해 전국 도시가스사를 대상으로 서비스 수준을 진단한 결과 수도권 도시가스사는 상대적으로 우수한 반면, 지방권 중·소 도시가스사의 서비스 수준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방 중·소 도시가스사가 상대적으로 높은 요금수준에 비해 서비스 개선 노력이 다소 미흡하다는 평가다.

정부는 지난해가 도시가스사 서비스 평가 도입 첫 해인 점을 고려해 사례 위주로 공개하는데 그쳤으나 올해부터는 도시가스사별 평가 순위, 분야별 서비스 수준 등을 공개하고, 우수기업은 정부융자 우선 배정 및 포상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한전도 서비스 수준 진단이 이뤄진다. 전국 판매사업소 189개소를 대상으로 연 1회 이상 시행 중인 기존 전력서비스 만족도 및 일반국민 체감도 진단에 더해 서비스 수준 평가항목 및 방법과 새로운 외부기관의 진단 모델을 연계해 수행하게 된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