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6사와 2020년까지 42조 투자 11.5GW 개발
계통 연계용량 두배 늘리고 송전탑에 풍향측정 설비 설치

▲ 서남해 해상풍력 단지 조감도

[이투뉴스] 한국전력(사장 조환익)이 신재생에너지 개발사업 전면에 나서기로 했다. 6개 발전자회사와 RPS 이행실적을 획기적으로 제고하고 신재생에너지를 국가 미래 성장동력으로 키우겠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한전은 6개 발전자회사 2020년까지 42조5000억원을 투자해 신규개발 신재생에너지의 72%에 해당하는 11.5GW를 개발하고, 현재 19% 수준인 한전그룹사의 발전용량 비중을 61.2%까지 높이기로 했다.

한전은 24일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하는 '한전 중장기 신재생에너지 사업추진 계획'을 발표하고 원별 주요 사업계획과 신재생 활성화 방안 등을 공개했다.

국내 최대 에너지기업이자 유일한 전력망 사업자로서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도 중추적인 역할을 하겠다는 의지를 공식화한 셈이다. RPS 이행사업자 중심의 국내 시장도 일대 전환기를 맞게 될 것으로 보인다.

◆ 신재생에너지 분야서 중추적 역할 = 한전의 신재생에너지 사업 참여는 발표 시점만 불분명 했을 뿐 이미 예고돼 왔던 사안이다. 앞서 한전은 조환익 사장 취임 이후 조직 재편에 나서 신성장동력본부와 전력계통본부를 사장 직할 조직으로 두고 미래 먹을거리 발굴과 핵심사업 역량강화에 매진해 왔다.

신성장동력본부는 ESSㆍ스마트그리드ㆍ신재생에너지 등의 미래 에너지사업을, 전력계통본부는 계통계획ㆍ송변전 등 고유사업을 각각 관장하면서 한전 중심의 새로운 전력산업 생태계를 조성하는 역할을 맡았다.
이런 가운데 올초 정부는 2035년까지 1차 에너지의 11%를 신재생에너지로 공급한다는 에너지기본계획을 확정했고, 핵심 수단인 RPS도 시행 3년을 맞아 이행성을 담보할 복안이 필요하다는 여론이 비등해졌다.

신성장동력 발굴·육성이 필요했던 한전의 이해와 중장기 보급목표 달성을 위해 한전처럼 전국적인 전력망과 조직을 보유한 공익기업의 참여와 역할이 필요했던 정부의 이해가 맞아 떨어진 셈이다. 

한전 관계자는 "작년말 기준 RPS사업자들의 REC 이행량은 목표의 64.7%에 그쳐 중장기 목표달성을 위한 획기적 노력이 필요한 실정"이라며 "한전의 역량을 활용해 주민, 지자체 등이 공동 참여하고 성과를 공유하는 사업모델을 적극 개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2020년까지 11.5GW 추가개발 = 2013년말 현재 국내 발전설비 용량과 신재생 설비용량은 각각 87.0GW, 4.1GW이며, 신재생 설비중 한전·발전사 비중은 19.5%(0.8GW)에 머물고 있다.

한전과 발전사는 이 비율을 2020년까지 61.2%로 높이기 위해 11.5GW를 추가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다만 발전사는 기존대로 RPS 목표 달성 중심의 사업에 집중하고, 한전은 공익성이나 사회적 수용성 위주로 사업을 수행해 한전그룹사 개발목표의 36%에 해당하는 5.7GW를 담당한다는 전략이다.

한전그룹사는 이 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재원(42조5000억원)중 10조원은 누적 순이익으로, 나머지 32조5000억원은 프로젝트 파이낸싱으로 조달하되 연도별 투자계획은 순이익과 부채감축 추이를 봐가면서 조정하기로 했다.

원별로는 대규모 자본투입이 필요해 민간진출이 어려운 해상풍력· 지열· 조류발전개발 등은 국가 정책사업으로, 태양광·육상 풍력 등 수용성이 관건인 사업은 주민 참여형 수익공유 사업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우선 풍력은 서남해 해상풍력으로 2.5GW, 전남도와 공동으로 입지확보 타당성 조사를 벌이고 있는 남해안 해상풍력으로 1GW를 각각 개발하고, 어촌주민 참여형 육상풍력으로 0.4GW, 공공기관 유휴부지나 개인 소유한 자산을 활용한 연금형태 수익공유 사업으로 0.3GW를 각각 발굴키로 했다.

지열발전은 경상북도와 합동으로 열원 탐사 R&D 과제를 추진해 2016년까지 500kW 심부지열 실증사업을 완료하고, 이후 5MW 울릉도 상용화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해저 조류발전은 진도군 장죽도 일대에서 1MW 조류터빈 실증이 완료되면 155기 설치를 검토하기로 했다.

태양광은 송전선로 주변이나 학교, 사회복지시설, 농·어촌 등 공익에 부합하는 모델 위주로 사업을 전개할 예정이다.

한전은 송전선로 건설 시 발생하는 지가하락을 보상하고 주민 수용성을 높이기 위해 발전수익을 주민과 공유하는 형태로 사업을 개발하되 우선 연내 30MW 안팎의 밀양태양광 사업을 추진키로 했다.

또 학교 옥상에 태양광을 설치해 옥상 임대료와 발전사업 수익 일부를 해당학교 냉·난방비로 지원하는 10MW규모 시범사업을 서울시교육청 측과 협의중이며, 향후 이를 전국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이밖에 지자체가 한전의 참여를 요청한 사회복지시설 태양광은 올해 전남도에서 15MW를 시범추진 후 전국으로 확대하고, 농촌 재배시설과 축사를 활용한 사업도 100MW 규모로 개발할 예정이다.

◆ 신재생에너지 활성화 대책 병행 추진 = 한전은 신재생에너지 사업개발과 함께 전력망 사업자의 역량을 살려 사업활성화 여건도 마련해 나가기로 했다.

이를 위해 변전소당 40MW로 제한된 전력계통 연계용량을 올해 하반기부터 80MW(뱅크당 25MW)로 2배 높여 국내 신재생에너지 계통 수용용량을 현재 27GW에서 54GW로 대폭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또 전국에 설치된 4만여개의 송전탑중 풍황우수지역으로 예상되는 곳에 풍황 측정설비를 설치, 여기서 확보된 데이터를 신재생사업자에 무상 제공하고, 주파수 조정용 ESS와 신재생 연계형 ESS 공급을 확대해 전력구입비를 절감하고 신재생 전원의 피크 기여도도 높이기로 했다. 

한전은 이번 계획이 차질없이 추진될 경우 신재생 기술개발-보급확대-산업화의 선순환 체계가 구축되고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기업이 육성돼 2020년까지 2조8000억원의 해외매출과 26만7000여명의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조환익 한전 사장은 "신재생에너지는 대한민국의 미래 성장동력인만큼 공익적 기업인 한전의 적극적인 역할이 필요한 분야"라면서 "회사의 부채상황 등 어려운 여건을 고려해 정부와 긴밀히 협조해 나가면서 계획을 차질없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