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경주시 “정부차원 종합적 대책 수립돼야 공개”

한국수력원자력 본사의 경주 이전 부지 선정과 관련, 경주시가 최종 후보지 선정 추천일인 21일 법정 마감 시한을 전후해 한수원에 극비리에 공문을 전달한 것으로 확인됐다.

그러나 22일 오전 현재 한수원과 경주시는 본사 이전과 관련한 시의 추천 사안을 공개하지 않고 있다. 경주를 부동산 투기 광풍지역으로 몰아갈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 정부의 대책이 수립되기 전까지 철저히 함구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익명을 요구한 한수원 관계자는 "한수원은 경주시의 추천지역을 긍정적으로 검토할 것"이라며 "한수원의 이전은 지역 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워낙 크기 때문에 관련 정부기관과도 협의와 조율이 이뤄져야만 공개할 수 있는 사안"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익명을 요구한 경주시 관계자 역시 "시의회와 주민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해 한수원 측에 의사를 전했다"며 "이날 새벽부터 수십명의 주민이 찾아와 결정 상황에 대해 추궁하고 있으나 지금 답변을 할 수 없다"고 말했다.

경주시에 정통한 한 관계자는 "경주는 재정경제부 소관의 주택투기지역도 건설교통부 소관의 토지거래허가구역에 대한 아무런 제약을 받지 않고 있어 본사 이전 부지에 대한 정보가 유출이 된다면 해당 지역이 투기로 점철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수원과 경주시가 감내하기 어려운 후폭풍을 우려해 공개하기 까지 시간을 벌기 위한 포석으로도 풀이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