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기물처리업체들이 몰려있는 인천 서구가 앞으로 3년간 폐기물처리업에 대한 허가 및 신고를 제한할 방침이다.

구는 관내에 몰려있는 폐기물처리업체들로 주민들이 받는 환경적 피해를 줄이고 구의 이미지 개선을 위해 22일부터 2009년 12월 31일까지 3년간 폐기물처리업에 대한 허가 및 신고를 제한한다고 22일 밝혔다.

제한하는 범위는 폐기물처리업에 대한 신규 허가 및 신고와 기존 폐기물처리업체의 폐기물허용보관량 증가, 폐기물수집운반 전용차량 증가, 폐기물재활용신고업체의 재활용대상 폐기물 추가, 폐기물처리시설의 승인 및 신고 등 이다.

서구에는 현재 인천의 전체 폐기물처리업체 393개사 중 38%인 151개 업체가 몰려있으며 구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의 양은 3천여t인데 비해 관내 폐기물처리업체의 처리능력은 900만여t이어서 대부분의 폐기물이 외부 수도권에서 반입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지난 1995년 검단지역이 서구로 편입되면서 미개발된 땅이 많고 인근에 수도권매립지가 위치해 있어 폐기물처리.운반이 편리하기 때문인 것으로 서구 측은 분석하고 있다.

구 관계자는 "최근 검단신도시 조성, 청라 경제자유구역 사업, 가정 뉴타운 건설 등으로 대대적인 개발을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구의 이미지를 개선하고 주거환경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 폐기물반입량이 더이상 증가하는 것을 막기로 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