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로 2015년 하반기 수소충전소 19개소 운영

[이투뉴스] 캘리포니아가 연료전지 자동차의 상용화를 위한 충전 인프라 구축에 2760만달러를 지원한다.

캘리포니아 에너지위원회는 퍼스트엘리먼트 퓨얼社의 수소충전소 설치 프로젝트를 뒷받침하기 위해 2760만달러를 지원키로 했다고 지난 1일 발표했다. 퍼스트엘리먼트 퓨얼은 연료전지·전기자동차를 위한 일반 수소충전소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설립됐다. 소비자들은 이 네트워크를 통해 캘리포니아주 전역에서 연료전지차를 운행하고 연료를 충전할 수 있게 된다.

조엘 에와닉 퍼스트엘리먼트 퓨얼 회장 겸 CEO는 “우리 목표는 소비자가 기존과 다를 바 없는 운전 경험을 누리도록 하는 것”이라며 “즉 불안요소가 전혀 없으며 100% 신뢰할 수 있다는 뜻이다. 우리는 인프라 논란에 종지부를 찍으려 한다”고 말했다.

자동차 제조사와 캘리포니아 주정부는 차세대 무공해 자동차로 연료전지 차량을 꼽고 있다. 대기오염이 없고 온실가스를 줄여주며 에너지안보를 증진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연료전지 차량의 성공적인 상용화에 큰 걸림돌이 부족한 수소충전소 문제다.

주정부, 민간, 자동차 제조사가 연료전지 차량 시장 활성화를 위해 머리를 맞대온 캘리포니아주는 오랜 동안 차량 규제와 인프라 펀딩 이니셔티브를 통해 친환경 차량을 지원해왔다. 캘리포니아 에너지위원회의 AB118 프로그램이 그 한 예다. 또한 충전소 상용화를 위한 인센티브 지원을 법제화하기도 했다.

제리 브라운 캘리포니아 주지사는 2025년까지 캘리포니아 도로에서 150만대의 배기가스 무배출 차량이 운행되도록 한다는 행정명령에 서명, 무공해 차량 보급 확대에 팔을 걷고 나섰다.

에와닉 CEO는 오랜 동안 자동차업계에서 경영자로 활약해 왔으며 가장 최근에는 제너럴모터스 부사장 겸 글로벌 최고마케팅책임자를 역임한 바 있다. 에와닉 CEO와 더불어 UC어바인대 국립연료전지연구소 출신의 과학자 팀 브라운과 셰인 스티븐스-로메로도 퍼스트엘리먼트 퓨얼에 합류했다.

퍼스트엘리먼트 퓨얼은 다수 자동차 제조사의 연료전지 차량 출시에 앞서 2015년 가을 1차로 19개 충전소를 운영할 계획이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