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고 안전기관으로 거듭"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가스안전기관으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이헌만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은 가스사고를 줄여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것이 한국가스공사의 임무라고 강조하며 이같이 밝혔다.

 

이사장은 지난해 10월 말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으로 부임한 이래 바쁜 일정을 소화해냈다. 당시엔 국회 국정감사 등으로 공사가 대내외로 무척 바쁜 시기였다.


이사장은 "국가 가스안전관리를 총괄하는 중요한 국가기관의 기관장이라는 중책을 지난해 말경 맡게 되어 기쁨보다는 부담감이 앞섰으나 최근 3년간 대형 가스사고 제로 등 탁월한 안전관리 성과와 정부경영평가 1위, 고객만족도 1위, 경영혁신 우수기관 등 탁월한 경영성과를 꾸준히 이어나가기 위해 잠시도 쉴 틈이 없었다"고 말했다.

 

그는 공사의 현실과 조직문화를 이해하는 데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이 현장을 둘러보고 현장 직원의 목소리를 듣는 것이라고 판단하고 바쁜 와중에도 각 지역본부에 다니면서 업무보고를 받았다.


이사장은 "지역본부를 방문해 보니 직원들이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불철주야 가스안전관리에 여념이 없으며 고객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이처럼 발로 현장을 체험하며 중장기적인 발전과 비전확보를 제시했다.

 

가스안전공사는 '한국가스안전공사(KGS) 전략경영시스템 구축' 프로젝트를 통해 전사적인 발전을 꾀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민간 선진기업 수준으로 전략경영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2015년까지 10년 후의 미래상을 지난해 11월 경영전략 워크숍을 통해 이미 재설정했으며 이를 달성하기 위한 중장기 전사(全社)전략을 비롯한 세부적인 사업전략과 가치실현계획을 현재 수립 중이다. 향후에 이를 사업계획에 반영시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또 전략경영을 효율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체제로 조직을 개편하고 능력과 성과중심의 신 인사제도를 조직에 정착시켜 조직운영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동시에 신바람나는 조직문화를 형성해 나가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이 외에도 실시간으로 업무추진 성과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성과관리시스템(BSC)과 사업단위별 성과측정이 가능한 관리회계시스템을 구축해 조직 성과관리와 전략 실행력을 제고시켜 나갈 계획이다.

이사장은 "현재 'KGS 전략경영시스템 구축' 프로젝트는 7월 완료를 목표로 약 65% 이상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으며 이번 프로젝트의 핵심인 '경영전략 수립' 부문과 '조직 및 인사제도 재설계' 부분은 완료한 상태"라고 말했다. 또 이사장은 "1월 중엔 새로운 전략시스템에 맞도록 일부 조직에 대한 개편도 준비 중"이라고 덧붙였다.

 

올해 가스안전공사는 설립목적 부합이라는 가장 기본적인 명제에 초점을 맞춰 사업계획을 수립할 방침이다. 우선 검사방식 및 관련제도를 적극적으로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지난해부터 서울지역을 대상으로 시행하고 있는 굴착공사 원콜시스템(One call system)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관련 인프라를 조기에 구축하고 가스기술기준 운용체계 개편도 조속히 추진 정착시킴으로써 기술기준의 국제규격 종합화를 실현하겠다고 가스안전공사는 밝혔다. 또한 날로 발전하는 정보통신(IT) 기술을 가스안전분야에도 활용, IT를 접목한 검사업무 체계를 확립하고 이를 통해 검사업무의 효율성을 대폭 향상시킬 계획이다.

 

가스안전 검사품질도 지속적으로 향상시킬 방침이다. 이를 위해 노후 검사 장비를 현대화하고 최신의 선진 검사 장비를 도입해 고품질의 서비스 제공 및 신뢰도를 높여나갈 계획이다. 취약시설 개선ㆍ점검 강화 및 사고조사ㆍ분석기능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우선 퓨즈콕 무료 보급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해 마감조치 미비 및 이상누설로 인한 가스사고를 근본적으로 예방할 방침이다.

 

특히 사회적 약자와 함께하는 안전관리를 위해 소외계층의 취약시설에 대한 무료점검 및 개선을 강화하고 가스화재ㆍ폭발사고 모의실험 실시 등 과학적인 가스사고 조사ㆍ분석기능 강화와 국제 화재 폭발조사자 등 사고조사 전문가 양성을 확대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가스안전사고예방을 위한 가스안전교육, 홍보, 연구 활동도 소홀히 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이사장은 "다양하고 적시성 있는 경영정보가 경영진에게 제공, 경영의 투명성과 효율성이 더욱 확보해 지속적인 경영혁신을 위한 기틀도 확고하게 해나갈 것"이며 "국가 에너지 정책에 부합하는 가스안전기술의 개발ㆍ보급에 주력해 나가는 한 해를 만드는데 전력투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헌만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 약력>
출생 및 학력
1951년 2월 경상남도 밀양 출생
1969년 2월  경기고등학교 졸업
1978년 2월  동아대학교 법학과 (학사) 졸업
2002년 2월  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 경찰행정학과 (석사) 졸업
2005년 2월  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 경찰행정학과 박사과정중


주요경력
1975년                      17회 행정고시 합격
1998년  3월 ~ 1999년  1월  부산지방경찰청장 (치안감)
1999년  1월 ~ 1999년 12월  경찰대학교 학장 (치안정감)
1999년 12월 ~ 2000년 12월  경찰청 차장 (치안정감)
2001년  9월 ~ 2003년  9월  경찰공제회 이사장
2004년 3월  ~ 현재         동아대학교 법무대학원 초빙교수

포상실적
1994년 10월 홍조근정훈장
1999년 10월 대통령표창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