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사업장 대기오염물질 총량관리제 실시 등

내년부터 국립공원 입장료를 폐지하고 환경영향평가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제고할 수 있도록 환경영향평가제도가 개선하며 수도권 대기환경개선을 위해 사업장 대기오염물질 총량관리제가 실시된다.


환경부는 22일 내년부터 환경분야에서 달라지거나 새롭게 시행되는 제도를 분야별로 다음과 같이 발표했다.


◆대기보전분야
자동차배출가스로 인한 도심지역의 대기환경을 개선하고 선진환경규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자동차배출가스 배출허용기준을 주요 선진국 수준으로 단계적 강화하며 수도권 대기환경 개선을 위해 사업장 대기오염물질 총량관리제를 시행한다.


휘발유 및 LPG 자동차는 지난해 신규인증차량 또는 소형승용차의 경우 25% 이상 초저공해 배출차량(ULEV : Ultra-Low Emission Vehicle)기준을 적용토록 하였으나, 소형승용차는 50% 이상으로, 기타 모든 차종에 적용토록 확대하고 LPG 자동차의 경우 적용기준을 저공해 배출차량(LEV)에서 ULEV로 강화하기로 했다.

 

경유 자동차는 일부 차종(경자동차ㆍ소형승용차)만 'EURO-4' 기준을 적용하고 기타 전 차종은 'EURO-3' 기준을 적용했으나 경자동차 및 소형승용차, '07년 신규인증차량 중 2.5t 초과 소형 승용, 소형 화물, 중형 승용ㆍ화물 자동차는 'EURO-4' 기준을 적용토록 대상을 확대했다.

 

수도권 대기관리지역 내 대기 1종 사업장 중 총량관리대상 오염물질을 일정량 이상 배출하는 사업장은 사업장 설치 허가를 받아야 한다. 대상 사업장은 연간 질소산화물 30톤 이상, 황산화물 20톤 이상, 먼지 1.5톤 이상 배출하는 사업장이다.

 

◆자연환경보전 분야

그동안 국립공원 입장료와 문화재 관람료의 합동징수에 따른 국민 불만을 해소하고 더욱 많은 국민이 국립공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1월1일부터 국립공원 입장료를 전면 폐지한다.


1970년대부터 공원관리 재원을 확보하기 위하여 경주국립공원을 제외한 19개 국립공원에서 입장료를 징수해 왔으며, 2006년 국립공원 관람료는 어른 1600원, 청소년ㆍ학생 600원, 어린이 300원이었다.


단 한라산 국립공원 입장료는 폐지 여부는 현재 미정인 상태다.


환경ㆍ교통ㆍ재해 등에 관한 영향평가법을 환경영향평가법으로 개정하고 간이평가절차 도입 등 환경영향평가제도를 획기적으로 개선했다.


인터넷(eiass.go.kr)을 통해 환경영향조사서 등 환경영향평가 관련 정보를 제공하며 평가서 초안에 대한 의견수렴 후 중대한 사업계획 변경이 있는 경우에도 주민 의견을 다시 수렴하도록 변경했다.


보완할 내용이 경미하거나 사후보완이 가능한 경우 조건부 협의가 가능해지고, 경미한 사업계획 변경은 사업자가 자체적으로 실시할 수 있도록 했다.


◆상하수도 분야

수질검사를 강화하고 정수시설운영관리사 자격제도가 도입되는 등 주민들에게 보다 안전한 수돗물 공급을 위한 제도가 강화된다.


환경부는 이를 통해 수돗물 급수과정에 따라 정수장, 급수구역 유입부, 수도꼭지 등 수돗물 수질검사 지점을 확대하고 수질검사 지점을 명확히 규정함으로써 수질기준을 초과할 경우 신속히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정수장 운영인력의 전문성 제고를 위하여 정수시설운영관리사 국가자격제도가 도입되고, 2009년부터는 일정규모 이상의 정수장에는 반드시 정수시설운영관리사가 배치된다.


◆수질 분야

이화학 중심의 수질환경기준이 생태적 건강성 평가를 반영하는 수질 및 수생태계 환경기준으로 바뀌고, 폐수를 실시간 분석ㆍ모니터링하는 수질원격감시시스템(TMS: Tele Monitoring System)제도가 도입된다.


건강보호 항목이 종전 9개에서 17개로 확대되고, 분원성 대장균군과 클로로필-a 기준도 추가된다.


추가되는 항목은 사염화탄소, 1, 2-디클로로에탄, 테트라클로로에틸렌, 디클로로메탄, 벤젠, 클로로포름, 디에틸헥실프탈레이트, 안티몬이다.


수질 및 수생태계 상태별 생물학적 특성 이해표를 추가하여 어류, 저서생물, 서식지 등을 통해 수질을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일일 2000톤 이상 폐수를 배출하는 1종 배출업소와 공동방지시설 운영자는 수질자동측정기를 부착, 24시간 원격감시하는 TMS를 도입해야 한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