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부, 마스터플랜 수립시 파격적 방안 논의

에너지분야의 인력난 해소를 위해 특성화 대학을 설립하고 병역특례 혜택까지 주는 등 파격적 수준의 방안이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방안은 내년 초 완성될 '자원개발 전문인력 양성 마스터플랜(이하 마스터플랜)'에 포함되어 있으며 조만간 공식 발표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22일 산업자원부와 외부자문단 관계자의 따르면 애초 정부는 부족한 전문인력 수급을 위해 이달 말까지 마스터플랜을 수립, 이에 대한 종합대책을 발표한다는 계획이었다. 그러나 실제 수요규모와 공급가능 인력에 대한 검토작업이 늦어지면서 마스터플랜 발표는 내년 초나 상반기로 미뤄진 상태다.

 

이런 가운데 산자부는 서울 모처에서 22일 외부자문단 회의를 소집하고 현재까지 검토되고 있는 방안들에 대해 추가로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를 마련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회의에 참석했다는 한 관계자는 "아직 확정된 것은 아무것도 없으나 실효성있는 내용들이 오가고 있다"며 "이 방안에는 병역특례 혜택이나 특화대학 설립처럼 실질적인 방안이 유력하게 논의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가 전한 바에 의하면 산자부는 전기ㆍ전력 및 원자력ㆍ기후변화ㆍ에너지저감ㆍ신재생에너지ㆍ자원개발 등 6개 분과로 나뉜 전문가 자문단을 구성해 인력양성에 대한 마스터 플랜을 수립하고 있다.

 

특히 이들 자문단이 검토하고 있는 마스터 플랜의 세부안에는 특성화대학 및 전문대학 설립ㆍ병역특례 추진ㆍ기존 자원아카데미 기능강화 등의 파격적인 대책이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향후 공개에 따라 큰 반향이 일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 관계자는 "모든 문제가 정부지원금과 연계돼 있기 때문에 산자부도 당장 모든 안을 수용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며 "현재 교육제도의 범주에서 할 수 있는 방안들이 무엇인지부터 검토되고 있고 조만간 의견이 모일 것으로 본다"고 전했다. 

 

그러나 마스터플랜을 총괄하고 있는 산자부 자원정책총괄팀의 관계자는 "아직 확정된 내용이 아니다"며 예단을 경계했다. 이정호 자원정책총괄팀 사무관은 "오늘 회의는 지난번에 수립된 보고서에 대해 각 분과별로 의견을 나누었을 뿐 결론을 도출한 것은 아니다"면서 "그런 내용(병역특례 등)은 현재 자문단 측에서 의견이 나오고 검토되는 수준"이라고 해명했다.

 

이사무관은 "최종적으로 확정되려면 총괄분과에서 6개 부문을 취합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며 "워낙 시기적으로 촉박했고 광범위한 기초 수요조사부터 작업하다 보니 시간이 지체됐다"고 지연사유를 설명했다. 그는 "전체적인 취합과정이 아직 덜 진행된 상태로 확정까지는 내년 상반기나 연초까지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