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준상 kitri 원장(오른쪽)과 리 워렌 블루코트 아태지역 총괄부사장이 협약서를 들고 있다.

[이투뉴스] 한국정보기술연구원(KITRI, 원장 유준상)과 블루코트 코리아(대표 김기태)가 우리나라 정보보안 기술과 산업의 미래를 이끌어 나갈 차세대 보안 리더 양성 교육 및 연구 개발 사업 협력을 위해 손을 맞잡았다.

양사는 업무 협약을 통해 국내 정보보안 전문가 양성은 물론 전 세계적으로 주목 받고 있는 최신 보안 정보를 공유하고, 보안 위협을 막을 수 있는 혁신적인 보안 기술을 공동 개발하는 등 폭넓은 협력 관계를 유지키로 했다. 

이를 위해 KITRI와 블루코트 코리아는 함께 보안 전문가와의 밀착형 멘토링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분야별 특화된 전문 교육 프로그램 운영, 공동 R&D 사업 진행 등을 통해 국가 핵심 보안인력 양성에 힘을 쏟을 계획이다.

또한 양사는 이번 협력에 따라 보안특강, 세미나, 컨퍼런스 등의 정보보안 캠페인의 공동 진행은 물론, 차세대 정보보호 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사업과 연구 과제 진행 등을 통해 인적‧물적 교류를 강화할 예정이다.

특히 공동 교육 사업으로 올해 하반기에 재직자를 대상으로 하는 사이버 포렌직 전문가 과정을 계획 중에 있다. 이 과정을 통해 수강생은 네트워크 트래픽의 분석 및 보안 관제 능력의 향상을 통해 침해사고 대응의 수준을 높일 수 있고 기업과 기관에 대한 정보보호 운영의 거버넌스를 구현할 수 있는 기반을 확보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유준상 KITRI 원장은 "글로벌 정보보호 선도기업인 블루코트와 협력해 미래 보안 전문가 육성사업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돼 기쁘다"며 "정보보안 산업의 미래를 이끌어 나갈 국가 핵심인재를 육성하는 일인 만큼 최신 보안 동향과 최첨단 보안 기술에 대한 철저한 이론 및 실전 교육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김기태 블루코트 코리아 지사장은 "지금까지 국내에서 사이버 포렌식에 대해 공인된 국제강사가 직접 교육을 실시 하는 곳은 한 곳도 없었다" 며 "이번 교육 과정은 사이버 포렌식의 수준 높은 관련 글로벌 기술을 한발 앞서 배울 수 있는 절호의 찬스가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이윤애 기자 paver@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