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후핵연료 공론화위원회, 국민의견수렴센터 개설

[이투뉴스] 사용후핵연료 공론화위원회(위원장 홍두승)는 2일 사용후핵연료에 관리에 대한 각계각층의 다양한 의견수렴을 위해 홈페이지(www.pecos.go.kr)에 온라인 '국민의견수렴센터'를  개설했다. 

국민의견수렴센터는 위원회가 이달부터 시행하는 대학생, 소비자단체, 시민사회단체, 학회, 원전지역 토론회 등의 직접적인 의견수렴과 병행해 일반 국민의 폭넓은 상시 참여를 위해 마련됐다.

실명 회원등록을 거쳐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모바일로도 글을 쓸 수 있다. 센터는 사용후핵연료 관리방안에 대한 ‘열린 토론’과 ‘인터넷 투표(폴)’를 통해 의견을 받고, 그 결과를 권고보고서에 반영할 예정이다.

열린 토론은 국민들이 공론화와 관련된 주제에 대해 자유롭게 토론하고 토론에 대한 찬반 선택도 이뤄진다. 토론주제도 국민들이 직접 제안 및 선택할 수 있다. 

인터넷 폴은 공론화 추진 단계별 핵심의제와 관련해 국민의견 수렴이 필요한 사안에 대해 실시되며, 결과를 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홍두승 위원장은 “의견수렴센터를 통해 전문가 및 특수 이해관계자 뿐 아니라 일반 국민 누구나 쉽게 공론화 과정에 참여할 수 있게 됐다”면서 “국민의 의견을 감사히 듣고 위원회 권고보고서에 성실히 반영해 안전한 사용후핵연료 관리방안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위원회는 의견수렴센터 개설과 공론화에 대한 관심 제고를 위해 이달 한 달간 홈페이지에서 퀴즈이벤트를 진행한다. 정답자중 200명을 대상으로 모바일기념품을 제공한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