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투뉴스] 지난 한 주는 석유업계에 광풍이 한차례 휩쓸고 지나갔다고해도 표현이 과하지 않다.

지난  9일 주유소협회가 기자회견을 열어 "정부가 거래상황기록부 주간보고를 그대로 강행한다면 12일 하루동안 전국 3092개 주유소에서 동맹휴업을 단행한다"고 공표하면서 분위기가 가열됐다. 

정부는 이에 맞서 다음날인 10일 "주유소 동행휴업은 정당성이 결여된 명백한 불법적인 행위"라며 "동맹휴업에 참여하는 주유소에는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 대처하겠다"며 강행의지를 불태웠다.

동맹휴업 예정일을 하루 앞둔 11일 정부와 협회는 마라톤 협의에 들어갔다. 협회는 정부에 주간보고를 2년 간 유예해달라고 요청했으나 정부는 6개월 간 과태료 면제라는 한시적 대안을 제시했다. 이에 다시 협회가 2년 간 해당업무를 대행하겠다는 방안을 제시했으나, 이 역시도 정부 측에서는 6개월 동안만 가능하다고 선을 그었다.

양측이 팽팽한 신경전을 벌이는 속에서 정작 이해당사자인 일선 주유소사업자들에 대한 배려는 없었다는 목소리가 크다. 정부와 협회가 대립각을 세우는 과정에서 주유소는 수단 혹은 통제의 대상에 불과했던 게 아니냐는 판단이 지나친 단정일까. 

협회는 주유소에게 동맹휴업 동의서를 보내면서 카드수수료, 마트주유소, 정부의 시장 개입 등 업계의 고충을 구구절절 들었다. 그러나 막상 뚜껑을 열고 보니 주간보고 유예에만 집중했다는 평가다. 궁극에는 2년 간 대행업무 유지라는 카드를 내밀며 협회의 자리 보전에 급급했다는 인상을 남겼기 때문이다.

협회는  또 기자회견에서 동맹휴업 참여 주유소에 플래카드를 걸어 소비자의 피해를 최소화하겠다고 밝혔지만, 실제로는 개별 주유소가 이를 직접 제작하라고 통보하는데 그쳤다. 협회에게 주유소사업자는 '3092'란 숫자를 만들기 위한 '수단'에 불과했다는 비난이 쏟아지는 이유다. 

정부도 다르지 않다. 정부는 처음부터 주유소를 철저히 '통제 대상'으로만 봤다. 동맹휴업에 동참하는 3000개의 주유소 파악이 쉽지 않자, 불특정 다수의 주유소를 '잠재적 범죄자(?)'로 여기고 동참할 경우 과태료와 영업정지 조치를 취하겠다고 윽박질렀다.

언론도 적절히 활용했다. 지자체에 석유수급 특별단속반을 설치했다며, 소비자 신고센터에 신고하면 바로 단속에 나서겠다고 발표했다.

이런 와중에 주간 보고 담당기관인 석유관리원은 주유소와 대리점에 변경된 제도 교육에 나섰다. 하지만 교육현장에서는 프로그램 설치업체 선정 지연에 따른 업무차질 등 갖가지 문제점과 불만이 쏟아졌다.

전국적 동맹휴업이 오는 24일로 다시 예고돼 있고, 주간보고 시행일까지 이제 보름이 채 안 남은 시점에서의 현주소다.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