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남동부 지역을 중심으로 극심한 무더위와 함께 기록적인 가뭄이 5년 이상 계속되면서 지구 온난화를 둘러싼 논쟁이 가열되고 있다.

 

26일 <BBC> 인터넷판에 따르면 자원 보호론자들은 이 같은 대가뭄이 기후 변화에 따른 결과로 보고 호주가 조만간 환경재앙에 직면할 가능성이 크다고 경고하고 있는 반면 일부에서는 이를 히스테리성 반응이라고 평가절하하며 "매우 놀랄 것 없다"고 반박하고 있다.

 

시드니 맥쿼리대학의 앤디 피트먼 교수는 <BBC>와의 인터뷰에서 "정치인들은 가뭄이 5~6년 지속돼 2007년 또는 2008년에 멈출 것이라고 정말 믿는다"면서 "가뭄은 2050년까지 멈추지 않을 수도 있는데 우리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 것은 문제"라고 경고했다.

 

뉴사우스웨일스의 자연보호협의회(NCC) 케이트 페르만은 "비상사태에 직면했으므로 준(準)전시 시나리오처럼 대응할 필요가 있다"면서 "주민들은 실제로 수자원 고갈을 우려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수십년 안에 호주의 농경지 일부가 사막으로 변할 수 있으며 농업 전체를 포기하는 상황이 올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BBC>는 대가뭄으로 인해 농민들이 가장 큰 타격을 입었다고 지적했다. 뉴사우스웨일스 농민조합의 조크 로리 회장은 "우리 주(州)에서 4~5년 동안 이렇다할 수입을 올리지 못한 농민들이 있다"면서 "겨울철 농작물을 재배하지 못해 엄청난 손실이 발생했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가뭄은 일시적 현상인 만큼 지나치게 민감하게 반응할 필요가 없다고 반박했다.

기상학자인 빌 키니먼스 박사는 지구 온도의 점진적 상승은 자연 현상에 불과하며 "현재의 기상은 150년 동안 기상기기 관측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기상 패턴을 따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과거 2만년전보다 지구 온도가 훨씬 더워진 '최적 시점'에 이르렀다고 할 수 있으며, 이를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경제에 미칠 악영향을 들어 교토의정서 서명을 거부했던 존 하워드 호주 총리 역시 심각한 환경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고 인정하기에 이르는 등 호주의 지속되는 가뭄은 정치권의 인식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