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 경주시 결정 존중 수차 표명...공식 발표 다소 늦춰질 듯

한국수력원자력 본사 이전 부지가 경주시 도심권(서경주)으로 사실상 확정됐다.

26일 경주시ㆍ한수원ㆍ산업자원부에 따르면 한수원 본사가 이전하는 경주시가 부지 최종 추천 법정마감시한인 지난 21일 도심권에 한수원 부지를 유치하겠다는 공문을 보내왔다.

그간 한수원 본사 이전을 둘러싸고 동경주와 서경주로 양분돼 심한 갈등을 겪어왔기 때문에 한수원과 산업자원부는 최종 결정만 남겨둔 것으로 보인다.

 

산자부와 한수원은 경주시가 지난 21일 오후 늦게 "경주의 백년대계를 위해 지역 균형발전과 장기 종합발전계획에 부합되고 국책사업 유치에 따른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시내 중심권 주변지역에 위치해야 한다"는 의견서를 담은 공문을 한수원에 보내왔다고 26일 뒤늦게 밝혔다.

한수원은 이날 발표에 앞서 "경주시가 어떠한 결정을 내리든지 시의 입장을 전적으로 존중하겠다"는 수차례 공식입장을 표명해 왔기 때문에 사실상 도심권 이전으로 내부 결론을 내릴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한수원은 동경주 주민들의 거센 반발로 최종 발표 법정 시한인 1월1일까지 발표를 최대한 늦출 것으로 전망된다.

 

한수원은 "동경주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기고 있어 입지를 발표하기는 쉽지 않다"며 "한수원에서 단독으로 결정할 사항은 아니며 정부부처와 최종 협의를 거쳐 입지가 확정될 것으로 보여 다소 늦춰질 수도 있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부지이전과 관련해 담당 정부부처인 산자부도 한수원 본사 부지선정 문제는 기본적으로 한수원과 경주시가 협의를 거쳐 지역주민의 갈등을 해소하는 방향으로 추진돼야 한다는 입장을 보이며 한 발짝 뒤로 물러난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산자부 관계자는 "본사 부지 선정문제가 경주지역의 방폐장 및 원자력발전소 건설ㆍ운영에 장애가 되지 않도록 지역주민들도 과격한 행동을 자제해 줄 것"을 촉구했다.

 

한수원 이전은 지난해 경주시가 중ㆍ저준위 방사성폐기물 처분장 부지로 선정됨에 따라 한수원 본사는 관련 법률에 의해 경주시로 이전하도록 돼 있다는 데서 비롯됐다.

그간 경주시와 한수원이 이전 문제를 협의해 왔으나 경주시 시내지역과 동해안 지역간에 서로 유치하겠다는 경쟁이 과열양상을 보이면서 부지선정에 난항을 겪어왔다.

한수원은 이달 초 경주시가 추천한 양북 3곳과 감포 1곳 등 이전부지 4곳이 모두 부적합하다며 동경주지역 중 하나인 양남면에 본사를 이전하겠다는 의견을 경주시에 보냈다.

그러나 이에 대해 백상승 경주시장은 "양남면은 울산과 가까워 한수원 본사가 양남면에 들어설 경우 경제적 효과가 고스란히 울산으로 빠져나가 경주의 방폐장 유치효과는 반감된다"며 거부 의사를 표시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한수원은 경주시 측에 지난 21일까지 부지 이전과 관련해 경주시가 최종 추천지 한 곳을 선정해 공식 통보해 달라고 요구한 가운데 경주시는 "지역발전이라는 명분으로 도심권을 추천한다"는 내용의 공문을 한수원에 보내게 된 것이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