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지 발전공기업·민간발전사 검토현황 집계 결과
원전-LNG복합, 전원비중 놓고 제로섬 게임 예고

▲ 각사 사업추진 계획 및 관계자 인터뷰 등을 토대로 집계한 자료로, 실제 건설의향 제출 여부는 변동될 수 있음. 또 일부 기업은 '정해진 바 없다'거나 '확정된 바 없다'고 밝힘.

[이투뉴스] 원자력발전소와 LNG복합발전소가 장기 전원비중을 놓고 제로섬 게임을 치르게 됐다. 올 연말 기본계획 확정·공고를 거쳐 내년 상반기 발전사업자를 선정하게 될 7차 전력수급기본계획 얘기다.

21일 본지가 발전공기업 6사와 민간발전사들로부터 집계한 7차 전력수급계획 건설의향서 제출 검토 현황에 따르면, 이번 수급계획에 반영 가능한 신규 설비수요가 얼마 되지 않을 것이란 관측에도 불구하고 최소 20GW 이상(원자력 제외)의 물량이 각 사별로 검토되고 있다.

29개의 발전사업자가 무려 77GW 규모의 건설의향서를 제출한 6차 수급계획에 견줘 의향이 3분의 1로 줄긴 했으나 한층 어려워진 부지확보 여건과 발전사업 수익성 악화 우려를 감안할 때 결코 적은 물량은 아니다.

원별로는 정부의 계속운전 정책 결정 지연과 사업부지 지역여론 악화로 원전의 향배가 안개 속에 가려진 가운데 LNG복합이 검토용량의 70% 이상을 점유하며 다른 전원을 압도하는 모양새다.

반면 석탄화력은 눈에 띄게 건설의향이 급감했다. 6차 계획 때 이미 대규모 물량이 반영돼 새 부지가 사실상 동이 났고, 배출권거래제 등의 온실가스 규제가 본격화되면서 사업성에 대한 불확실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발전사별로는 한국수력원자력의 노후원전 계속운전과 삼척·영덕 신규원전 건설이 여전히 불투명한 가운데 화력발전 5사가 1~2기씩 LNG복합과 석탄화력 건설을 타진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중 석탄화력 비중이 90%에 달하는 남동발전은 전원 포트폴리오 측면에 의정부신규 복합과 노후 분당복합 대체를 추진하고 있고, 남부발전은 이미 부지를 확보한 삼척그린파워 3,4호기 신규 석탄화력과 SNG(합성천연가스)를 활용한 영월복합 2단계를 검토중이다.

또 중부발전은 2GW급 영덕 석탄화력과 철원군 LNG복합, 서부발전은 양주시 LNG복합, 동서발전은 연천군 LNG복합 건설을 각각 신청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5~6차 수급계획 때 시기를 놓친 동서발전의 경우 울산복합과 호남화력 개체를 반드시 관철시켜야 하는 절박한 상황이다.  

민간발전사 진영은 한발짝 물러나 관망하는 기존 발전사들과 여전히 관심이 뜨거운 EPC기업들의 행보가 대조를 이루고 있다.

3대 메이저 민간발전사중 한 곳인 GS EPS는 일찍이 사업검토를 유보했고, SK E&S는 2GW급 영덕 석탄화력 신규사업 타당성에 대해 검토하고 있으나 아직 최종 결정을 내리지 않았다. 다만 포스코에너지는 태백시와 화성시에 LNG복합을, 남해군에 IGCC를 각각 추진중이다.

대규모 기저발전기 확충에 따라 LNG복합의 장기수익 전망이 어둡게 예견되고 있음에도 건설업황 침체로 타개책이 필요한 EPC기업들은 이런 분위기에 아랑곳하지 않는 모습이다.

SK건설, 대우건설, 현대건설은 물론 현대산업개발, 대림산업, 한양, BHI사 등이 전국 도처에서 신규 LNG복합화력(석탄화력) 건설을 추진하며 건설의향 공고가 나기만을 기다리고 있다. 또 외국계 자본으로 분류되는 트루인베스트먼트와 MPC대산은 용인시와 서산군 선점을 노리고 있다.

특히 영덕 석탄화력은 중부발전을 비롯해 남부발전, 대림산업, SK E&S 등도 군침을 흘리고 있어 공기업과 민간기업의 치열한 경합이 전개될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EPC업계 관계자는 “필요설비가 과거와 달리 적고 LNG복합의 수익성이 악화될 것이란 우려가 있는 것도 잘 알고 있다”면서 “하지만 과거에도 공급과잉 우려는 늘 존재했으며, 앞으로 상황이 예측대로 갈 것이라고는 누구도 장담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력수요 전망에 의해 도출될 필요설비 물량이 얼마가 됐건, 이번 수급계획은 향후 결정될 원전 정책과 온실가스 감축 대응 방식에 따라 원전과 LNG복합의 희비가 양극단으로 갈릴 전망이다.

가능성은 낮지만 원전 신규건설이나 계속운전이 차질을 빚으면 LNG복합이 어부지리로 그 자리를 꿰찰 수 있고, 반대로 한정된 필요설비 물량을 기사회생한 원전이 선점하는 경우엔 대부분의 LNG복합이 헛물을 켤 수도 있다.

전력당국 관계자는 "원전 문제가 걸려 있어 현 상황에서 특정 전원의 유불리나 가늠하기는 매우 어렵다"면서 "분명한 것은 배출권 변수 등이 등장해 미래 예측이 더 어려워졌고, 필요설비 규모가 얼마가 되건 다수의 사업자가 매우 좁은문을 통과하는 경쟁을 벌여야 한다는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