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스마트그리드업계와 신산업 창출 논의
V2G 시스템도 구축·운영…판매시장 개방도 속도낼 듯

▲ 지난 9일 에너지신산업 대토론회에 앞서 한전에 마련된 전시장을 방문한 박근혜 대통령이 조환익 한전 사장으로부터 v2g(전기차-전력망 전력 역판매) 기술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이투뉴스] 전기차나 ESS(에너지저장장치)에 충전된 전력을 전력망에 물려 되팔수 있도록 연내 관련제도와 기술기준이 정비된다. 또 정부 차원의 시장진입 규제 완화로 전력 판매시장 개방 등이 한층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문재도 산업통상자원부 제2차관은 16일 서울 역삼동 한국기술센터에서 구자균 스마트그리드협회장(LS산전 부회장), 문승일 서울대 교수, 조영택 삼성SDI 상무, 김병숙 한전 전무 등 산·학·연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스마트그리드업계 간담회'를 갖고 이런 내용의 에너지신산업 촉진방안을 논의했다.

문 차관은 이 자리에서 "기존 에너지산업에 ICT 등 첨단기술이 접목된 에너지 신산업이 향후 에너지분야의 성장동력이자 창조경제 실현의 한 축"이라며 "정부는 스마트그리드 등 신산업의 조기사업화와 시장환경 개선을 위해 구체적인 액션플랜을 마련하는 동시에 과감한 규제개선을 추진중"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업계는 국내에서 트랙레코더(실적)를 확보할 수 있도록 정부가 R&D를 지원하는 한편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의 정상 추진, 확산사업 지구내 전력 재판매 시험허용 등 관련 제도 정비를 차질없이 추진해달라고 요청했다.

업계의 이같은 요청에 대해 정부는 에너지 신산업 육성과 조기사업화를 위한 의지를 재확인하면서 시장 진입규제 완화와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 전기차 및 V2G(Vehicle-to-Grid. 전기자-전력망) 확산 등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피력했다.

정부는 우선 ESS에 저장된 전력을 전력시장과 한전을 통해 거래하기 위해 연내 관련 규정을 개정하고 맞춤형 요금제를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V2G 전기차 및 충전시스템 조기 상용화를 위해 금년중 역판매 제도와 기술기준을 정비하고 연말께 테스트베드를 위한 V2G 시스템을 구축·운영하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정부와 업계는 채희봉 산업부 에너지산업정책관이 주재하는 전기차-충전기 업체 전문가회의를 별도로 열어 V2G 상용화 준비과제를 점검하고 산·학·연 공동연구와 정부 지원대책을 논의했다.

이와 함께 산업부 2차관과 민간 전문가가 공동 위원장을 맡고 법률·금융·에너지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에너지신산업 협의회'를 발족시켜 민·관이 소통하는 합동 협력채널을 구축하기로 합의했다.

채희봉 에너지산업정책관은 "이번 간담회가 에너지신산업 창출의 본격적인 행보이자 신산업의 한축인 스마트그리드 확산에 대한 정부의 의지를 재확인하고 향후 민간 투자가 본격화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9일 산업부는 한전에서 박근혜 대통령과 관계부처 장·차관, 국내외 전문가 등 2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에너지신산업 대토론회'을 열어 신산업 창출을 위한 정부 차원의 강도 높은 혁신 의지를 내비쳤다.

이 자리에서 박 대통령은 "몇가지 말씀드리다보니 (신산업 창출에 대한)구호가 떠올랐다. 첫째는 시장으로, 둘째는 미래로, 셋째는 세계로"라고 운은 뗀 뒤 "정부가 민간 진입 장벽과 규제를 과감히 허물고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내수시장이 좁다는 것은 핑계"라고 일침을 가했다.

박 대통령은 또 "지금은 발전업자만 에너지를 판매할 수 있는데 앞으로는 일반 국민도 생산과 판매가 가능토록 진입 장벽을 완화해야 한다"며 시장 개방을 위한 속도 있는 규제개혁을 재차 주문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