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완주 원내대변인 "국정감사 증인 출석 공인 의무이자 책임"

[이투뉴스] 새정치민주연합이 이명박 정부 시절 해외자원개발 실패를 파악하기 위해 당시 지식경제부 장관을 맡았던 최경환 현 경제부총리를 증인으로 채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완주 원내대변인은 20일 오후 국회에서 브리핑을 갖고 "이명박 정부의 대표적인 3대 국정실패 사례 중에 하나인 '해외자원개발게이트'의 진상을 규명하기 위해 해외자원개발 사업 추진 책임이 있는 최경환 현 경제부총리(당시 지식경제부 장관)의 증인 채택은 이루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변인은 최경환 지경부장관 시절 해외자원개발 사업에 나섰던 대표적인 공기업인 석유공사는 490%, 가스공사는 370%, 광물자원공사는 560%의 부채를 각각 증가시켰다고 비판했다. 심각한 경영부실과 국가재정 악화를 초래했으며 이에 대해 당시 총 책임자가 국정 감사장에 증인으로 나와 사업실패의 진상규명에 필요한 증언을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는 지적이다.

박 원내대변인은 "현 정권의 실세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국감 증인 채택을 방해하고 거부하는 것은 사업 실패로 혈세를 낭비한 것에 이어 국민을 두 번 배신하고 기만하는 것"이라며 "최경환 부총리는 반드시 산업위 해외자원개발사업 게이트 국정감사 증인으로 출석해야 한다. 그것이 공인의 의무이자 책임이다"고 강조했다.

이윤애 기자 paver@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