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지역에 이득이 되는 시설을 유치하려는 핌피(PIMFY)현상이 극에 달했던 경주시는 다시 천년고도의 모습을 되찾아야 한다. 동서로 두 동강이 났던 경주시는 다시 하나로 뭉쳐야 한다.
이미 한국수력원자력 본사를 동(東)경주로 이전하기로 했던 것을 번복하는 것은 부당하다는 게 동경주의 주장이었다. 경주 경제발전을 위해 도심권인 서(西)경주로 이전해야 타당하다는 게 서경주의 입장이었다. 이 사이에서 한수원은 물론 산업자원부와 경주시는 고민에 휩싸이기도 했다.

29일 오전 한수원은 본사를 경주시 양북면 장항리로 옮길 것이라고 최종 발표했다.
한수원 본사 이전 부지 결정의 배경엔 국가적 이익을 최우선 고려한 원칙이 깔려있다.
사실 한수원은 공공기관인 만큼 핌피나 님비현상에 좌우되어 본사 이전 부지가 결정돼선 안 된다. 해당 지자체장의 '표'를 의식한 정치적 입김에 의한 결정도 모양새가 좋지 않다. 
한수원의 이번 결정은 이런 외부 요인을 철저히 배제한 것으로 보인다. 원자력발전소와 방폐장을 보호하는 것이 한수원의 의무다. 한수원은 이번 결정으로 이 의무를 지킨 셈이다.
 원자력은 최근 전세계 모든 국가가 미래 에너지원으로 새롭게 조명하는 에너지원이다. 우리도 이 에너지원을 보호하는 정책을 펴고 있는 만큼 원자력발전에 역행하는 결정은 위험하다. 한수원의 이번 결정은 이런 위험을 해결하는 방안으로 평가한다.
 이제 남은 것은 두 경주의 화합이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